4차 산업혁명 대응 에너지 혁신위한 공유의 장 열려
4차 산업혁명 대응 에너지 혁신위한 공유의 장 열려
  • 오철 기자
  • 승인 2017.09.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 4차 산업혁명 관련 미래전략 세미나 개최

[한국에너지신문]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열풍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거대한 물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에너지산업에서도 각 부분별로 발전해온 기술들이 AICBM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Cloud(클라우드), Big data(빅 데이터), Mobile(모바일)) 기술과 융합하면서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는 중이다.

이런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CBM과 관련해 에너지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조망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보 공유의 장이 마련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오는 20일 일산 킨텍스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AICBM·에너지 융합 BIZ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전 세계 트렌드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에너지 분야가 접목한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관련 업계․전문가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세션은 통신사를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분야, 신규 비즈산업을 소개하는 건물관리 분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제도 추진전략 등 총 세 분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정보통신 세션에서는 각 통신사가 에너지 분야와 결합해 추진 중인 각종 에너지솔루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 건물관리 세션에서는 건물에너지 진단이나 분석․제어․운영 등의 최신 기술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한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방안 및 구체적인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끝으로 한국에너지공단이 ICT를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보일러 성능검사, 에너지 진단제도 등에 대한 앞으로의 추진방향과 서울시를 모델로 스마트 에너지 시티를 구현하기 위한 추진전략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에너지 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뜻 깊은 자리에 관심 있는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린다”며 “에너지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열린 혁신을 구현하고 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홈페이지(http://www.koreaenergyshow.or.kr/2017_renew/program/seminar.aspx)를 통해 사전 등록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한국에너지공단 수요관리정책실(031-260-418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