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노원구-명지대,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모니터링 MOU 체결
한난-노원구-명지대,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모니터링 MOU 체결
  • 오철 기자
  • 승인 2017.09.0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경원(오른쪽)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과 김성환(왼쪽) 노원구 구청장 및 유병진 명지대 총장은 지난 1일 '노원구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경원)와 노원구(구청장 김성환) 및 명지대(총장 유병진)는 지난 1일 노원구 에너지제로주택단지에서 ‘노원구에너지제로주택 실증모니터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협약의 주요 골자는 국내 최대 집단에너지사업자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노원구에 국내 최대의 에너지제로 실증단지를 건설한(국토교통부, 서울시, 노원구 공동투자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연구관리)명지대학교 제로에너지 건축센터간의 상호 기술교류 및 양 기관과 노원구간의 에너지제로 실증단지의 운영과 연구에 관한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지역난방공사와 명지대간의 공동연구는 패시브형 주택에 신재생에너지와 집단에너지가 연계된 융복합형 에너지 공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선제적 연구이다.

이는 정부 및 지자체가 추진하는 건축물의 단열기준 강화에 따른 단위열부하의 감소가 집단에너지 사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대응방안 수립 및 자체적으로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미래형 주택과의 양방향 에너지 거래 등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에너지제로주택단지의 에너지사용 모니터링 및 에너지 공급방식 최적화에 대한 정보교류 및 협력 △에너지제로주택단지와 연계 가능한 집단에너지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에너지제로주택단지 건설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에 실증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제로에너지주택 정책 수립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에너지 소비와 생산 환경 변화에 대비한 실증뿐만 아니라, 미래형 도시의 에너지 공급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과 더불어 집단에너지사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