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기술, 산자부와 면담···매각 향방은?
한난기술, 산자부와 면담···매각 향방은?
  • 오철 기자
  • 승인 2017.09.0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소관” 뒷짐진 산자부…애타는 노조

기재부 “매각 압박한 적 없지만 매각 취소시 한난 경영성과↓” 
한난기술 노조 “국가 핵심 기술 사장·유출…반대 설득 지속”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기술이 지난달 24일 에너지공기업기능조정안 한난기술 매각 사안을 가지고 산자부 고위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당초 한난기술은 지난달 24일 한난기술 매각 반대를 외치며 산자부 세종시 청사 앞에서 파업 시위를 단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23일 에너지정책연대 및 한수원 등 노조 대표와 백운규 산자부 장관이 가진 간담회에서 첫 번째로 한난기술 매각 사안이 논의됐고 이에 파업 대신 대화를 하자며 산자부에서 면담을 제시해 다음날 1시간 정도의 대담이 이뤄졌다.  

주요 대화 내용을 보면 산자부도 한난기술의 입장을 이해하는 모습이었다.
산자부 관계자는 “산자부도 한난기술 매각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다”라며 의사를 분명히 했지만 “에너지공기업기능조정안 주관은 기획재정부 소관이라 직접적인 역할을 하기인 무리가 따른다”며 한 발짝 뒤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산자부 관계자는 “새 정부도 출범하고 상황이 많이 바꿨으니 정부도 한난기술 매각문제를 공공재적인 장점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판단하는 시간을 가지리라 예상한다”며, “한난기술 측도 그 점을 보강해 힘을 실어 달라”고 의견을 밝혔다.

현재 한난기술은 산자부와 면담 후 기재부 측에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난기술 면담 요청과정에서 “우리는 한난기술 매각을 서두르라고 압박한적이 없다”고 하면서도 “다만 매각하지 않으면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올해 공기업 경영성과가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자회사인 한난기술을 매각하지 않으면 경영성과가 낮아질 수 있다는 한난에 대한 또 다른 압박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한난은 자회사 한난기술 매각 폐지에 대한 지지를 공고히 한 상태다.

앞서 지난달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한난기술 매각 폐지 성명 발표 자리에서 김광석 한난 노조위원장은 “올해까지 한난기술의 매각을 완료하지 않으면 모기업인 한난은 정부경영평가에서 감정을 받게 되지만 국민과 국가차원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한난기술 매각 결정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동민 한난기술 노조위원장은 “한난기술 매각건을 한난 경영성과에서  제외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매각에 대한 다양한 주장이 논쟁 중인 시점에 섣부른 판단을 막자는 의미에서다. 또 그는 “앞으로 한난기술은 매각 반대 이유에 대한 자료를 더 보강해 객관적인 설득을 위한 노력을 할 계획”이라 말했다

한난기술은 국내에 지역난방을 도입하고 기술발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로 친환경 열병합발전에 독보적인 설계기술 노하우를 가지고 2015년 기준 매출액은 361억 원, 6년 흑자 성과를 보인 공기업 알짜 자회사다. 국내 최대 230만 가구 지역난방 설계와 전국 열병합발전소 73%를 설계한 실적이 이를 말해준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박근혜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 공기업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한난기술의 매각이 추진됐다. 한난기술 외에도 민간기업 4곳 정도가 집단에너지 설계 기술을 보유하면서 시장이 이미 활성화됐고 비대해진 공기업을 ‘다이어트’ 한다는 명목이었다.

한난기술 매각 사안은 독보적 기술을 가진 회사를 매각한다는 점과 에너지 분야와 무관한 사모펀드에 200억 상당 지분가치를 127억에 넘긴 ‘헐값 매각’ 의혹 등 이유로 논란을 낳았다.

박동민 노동위원장은 지난 백운규 장관 인사 청문회에서 “이대로 매각절차가 진행된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발전시켜온 한난기술의 열병합발전소 설계 능력과 방대한 열수송관 정보 및 해석기술이 사유화되거나 사장될 우려가 있다”며, “한난기술의 청정연료 발전소에 대한 특화된 기술력은 에너지 전환정책의 도구로서 활용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가 차원에서 육성한 기술집약적 기업이 사유화 및 사장되지 않도록 한난기술의 매각이 즉시 중단돼야 한다”며 “이미 사모펀드에 넘어간 50% 지분마저도 회수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