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산업 발전·조명기술 향상 이바지
전등산업 발전·조명기술 향상 이바지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등기구협동조합 창립 20주년

전등산업 역사 다룬 조합사도 발간

한국전등기구협동조합(이사장 성종제)은 지난 4일 63빌딩 별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조합창립 20주년을 맞아 김영수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 등 내외빈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20주년 및 조합사발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전등기구협동조합은 지난 81년 발기 및 창립총회를 개최한 이후 우수 협동조합 단체 표창 수상, 백열등기구 단체규격제정, 형광램프용 전자식 안정기 단체 표준제정, 전구식형광기구 단체표준 제정 등 국내 조명업체의 권익신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 98년에는 (재)한국조명기술연구소를 창립하고 2001년에는 (사)고효율조명기기제조협회를 조합에서 분리 독립시켜 조명분야의 기술개발과 각 분야별 활성화를 위해 큰 역할을 해 온바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조명분야 및 조합발전에 공헌한 유공자에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조달청장, 중소기업청장,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한국전등기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의 공로패 및 표창을 수여했다.
성종제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여건속에서 설립된 조합이 20년간의 시간을 통해 국내 조명업계를 대표하는 단체로 성장했다”고 치하하고 “앞으로도 조명산업 발전과 조합의 성장을 위해 조합원사와 임직원들이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한편 전등기구협동조합이 조합창립 20주년을 기념해 발간한 ‘한국전등기구협동조합 20년사’는 전등의 출현에서부터 현재까지의 변천사, 한국의 전등산업과 발전전략 등 국내 전등산업 전반에 걸쳐 다뤘으며, 조합과 조명기술연구소, 고효율조명기기제조협회의 역사와 역할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