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아낀 만큼 돈 받는다…DR시장 주목
전기 아낀 만큼 돈 받는다…DR시장 주목
  • 오철 기자
  • 승인 2017.08.2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급전지시 따라 전력 줄이면 경제적 이익 발생

6월 기준 참여 기업 3195개…3년만에 3.7배 증가
시민 대상 실증시험…2020년엔 일반 가정도 참여  

[한국에너지신문] 수요반응자원(DRㆍDemand Response)시장은 전기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전기를 아낀 만큼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금전으로 보상받는 제도다. 그런 DR시장이 최근 주목받기 시작했다. 지난주 시행된 ‘급전지시’ 때문이다.

산자부는 수요자원시장 제도에 따라 지난달 두 차례 급전지시를 내렸고 이달 7일에도 급전지시 전 테스트인 ‘감축 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이에 일부 기업이 DR시장 계약 해지 의사를 밝혔다는 일부 언론들의 지적이 제기됐고, 산자부는 “7월 이후에도 참여기업의 계약해지 등 국내 DR시장에서의 특별한 동향이 없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국내 DR시장 참여기업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4년 861개 기업에서 6월 현재 3195개 기업으로 늘었다. 3년 만에 3.7배 증가했다. 그도 그런 것이 DR시장 참여기업은 금전적 손해를 전혀 보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DR시장은 자발적 의사에 따라 시장에 참가한 기업들이 정부의 ‘급전지시’에 맞춰 전력 소비를 줄이고 이에 상응하는 정산금을 받는데 정부 지시가 없어서 전력소비를 줄이지 않더라도 기본 정산금을 받는다. 혹여 정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더라도 미이행 전력량만큼의 페널티를 뺀 정산금을 받으면 되므로 기업에 불이익은 없다고 보면 된다.

참여기업 한 관계자는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생산 활동에 지장 없는 범위 내에서 수요감축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DR시장 제도는 신(新) 비즈니스”라고 평가했다.

■ DR시장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나?

▲ 피크감축 DR 거래절차

DR시장은 피크감축(신뢰성) DR과 요금절감(경제성) DR, 두 종류로 구분한다. 최근 논란이 됐던 급전지시는 피크감축 DR을 통해 내려졌다. 논란과 달리 급전지시를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전력시장운영규칙에 그 조건이 명시돼 있다.

▲수급비상 준비단계 또는 관심 단계의 경우 ▲직전 전력수급대책기간의 최대전력을 갱신하거나 예상되는 경우 ▲수요예측 오차 및 대규모 발전기 고장 등 수급 상황이 급변하는 경우이다.

감축 1시간 전 전력거래소에서 발동되며 연 최대 60시간까지 발령이 가능하다. 급전지시가 있으면 DR시장 참여 기업은 2~4시간 감축을 지속해야 한다. 이후 급전지시를 이행한 기업은 전력거래소에서 감축량을 확인해 수요관리사업자를 통해 67일 이내 정산금을 분배받는다.

요금절감 DR은 수요관리를 통해 확보가능한 전력을 전력시장에 내놓고 타 발전자원과 동등하게 경쟁하는 제도다. 참여 기업이 하루 전 전력시장에 수요감축 용량과 가격을 입찰해 타 발전기 입찰가격보다 저렴할 경우 낙찰량만큼 해당일에 수요감축 후 실적금을 수령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전력수요가 높은 시기에 가동되는 고비용 발전기를 저렴한 수요자원으로 대체해 전력공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수요관리사업자협회 관계자는 “DR시장제도는 참여기업과 수요관리사업자가 자발적인 전력수요 감축으로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관리된 전력만큼 발전소 건설 등의 증설도 줄여 전력 구입비 절감 및 전기요금 인하 효과를 준다”라며 “정부, 기업, 국민 모두에게 유익한 제도”라고 평가했다.

■ 정부, DR시장에 자신감 “일반 가정까지 확대할 것”

지난 9일 이인호 산자부 차관은 현대제철을 방문한 자리에서 “현재 확보하고 있는 DR시장 용량이 4.3GW로 원전 3~4개에 달한다”며, “현재까지 세종시 가구가 소비하고 있는 전기의 2배만큼을 절감(714GWh)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DR시장에 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그는 “일반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DR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 덧붙였다. 말이 나온 김에 일반가정까지 DR시장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산자부는 8차 전력계획에 DR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포함하고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개선할 계획이다. 국민 DR시장은 기업들이 DR시장에 참여하는 것처럼 국민이 자발적으로 전력 감축에 동참하고 보상받는 제도다.

수요관리사업자협회는 “이미 2만 5000여 가구가 국민DR시장 실증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며, “아직 현금으로 보상받는 단계는 아니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감축 지시를 전달받으면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기 사용을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DR시장 진입장벽도 낮출 계획이다. 참여기업들이 연간 60시간 감축을 이행하는데 이 시간을 30~40시간으로 조정하는 등 참여 요건을 완화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국민DR시장 시작연도를 2020년으로 보고 있다. 이 제도를 전 가정에 확대하기 위해선 스마트 미터기가 필요한데 정부는 2020년쯤에 모든 가정에 스마트 미터기가 보급된다고 전망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