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탈원전, 안정적 전력 수급 최우선”
산자부 “탈원전, 안정적 전력 수급 최우선”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8.1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화력발전소 고장으로 대정전 사고…전력 수급 불안정 지적

[한국에너지신문] 탈원전 정책을 추진중인 대만에서 화력발전소 고장으로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지난 15일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이번 사고는 420만KW 규모로 대만 총 발전설비의 10%를 담당하고 있는 타탄가스발전단지에서 시작됐다. 현지시간으로 15일 오후 4시 51분경 다탄발전소의 연료공급 이상에 따른 작동오류로 발전기 6기 발전용량 400만 KW의 전력 공급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대만전력공사가 순차적인 전력공급 제한 조치를 단행하면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정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가구는 대만 전체 가구수의 절반이 넘는 668만 가구에 달한다.

대만 현지 언론에 따르면 당일 오후 9시 40분경 전력공급이 정상화됐으나, 일부 도시에서는 신호등 미작동으로 인해 대규모 차량 정체가 발생해 혼란을 빚었다.

대만 전역에서는 730여 명이 엘리베이터에 갇히기도 했으며, 연일 28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전이 발생하면서 에어컨 등 냉방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시민들의 분노도 이어졌다.

이에 전력 수급 정책을 담당했던 리스광(李世光) 경제부장(장관)이 "정치적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내각에서 사퇴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사과했다. 차이 총통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분산식 녹색 에너지 발전을 통해 취약한 전력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번 사고를 바탕으로 탈원전 정책을 더욱 굳건히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고의 원인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전력 수급 불안정이 아닌 현재의 전력 공급 시스템 문제가 원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5 탈원전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한편,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대만의 급진적인 탈원전 정책이 이번 정전 사고의 원인이라며 우리 정부의 탈원전 정책도 제고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우리는 제8차 전력수급계획을 통해 2030년 전력수요와 공급을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면서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우선에 두고 탈원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만과 우리의 사정이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이번 정전 사고에서 보듯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철저히 점검해 전력 수급의 안정성을 이어가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