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공론화위, 기술평가위 구성 및 대국민홍보계획 논의
신고리 공론화위, 기술평가위 구성 및 대국민홍보계획 논의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8.1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 '중립인사로 기술평가위 구성한다'
이해관계자 간담회 및 대국민 토론회 진행예정

[한국에너지신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10일 열린 4차회의에서 '기술평가위원회 구성·운영안'을 심의·의결하고, 관련 단체들과의 간담회 및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대국민 홍보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공론화위는 '시민참여형 조사'를 수행할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중립적인 전문가들로 기술평가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에 동의했다.

기술평가위원회는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공론화 위원 2명 및 공론화지원단장 등 내부 인사 3명과 이해관계가 없는 중립적인 외부 인사 4명으로 구성키로 했다.

선정된 조사업체는 위원회가 결정한 시민참여형 조사방식에 따라 조사 및 숙의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이어 시민참여단을 선정하기 전에 공론화에 대한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지난 10일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과 간담회를 가졌고, 다음날인 11일 원자력산업회의, 원자력학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충분히 검토해 공론화 과정 설계 및 관리에 참고할 것"이라며 "향후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이해관계자 간담회와 더불어 공론화에 대한 국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공론조사 설계가 확정되기 전까지 '합리적 공론화 방안'을 중점으로 토론회를 진행하고, 공론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재개에 대한 의견'을 중심으로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토론을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공론화위는 공론화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국민과 활발한 소통을 위해 '공론화위원회 홈페이지(http://www.sgr56.go.kr)을 개설했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홈페이지는 공론화위 운영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생산적 공론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운영방식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