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일반 가정까지 수요자원시장 확대”
산자부 “일반 가정까지 수요자원시장 확대”
  • 오철 기자
  • 승인 2017.08.1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호 차관, 현대제철 인천공장 방문 DR시장 활성화 방침 밝혀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산자원부가 기업 전력 수요감축(급전)지시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자 운영현황 점검을 실시했다.

산자부는 수요자원(DR, Demand Response)시장 제도에 따라 지난달 두 차례 급전 지시와 이달 7일에도 급전 지시 전 테스트인 '감축 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기업과 원전 단체에서는 “전력 사용을 강제로 줄여 인위적으로 전력 예비율을 높게 관리해 탈원전을 해도 문제가 없다는 논리를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라는 등 급전 의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고 산자부는 “탈원전 등을 위해 의도적으로 예비율을 조정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10일 이인호 산자부 차관이 수요자원 시장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대제철 인천공장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에서 이 차관은 기업이 수요감축 지시를 받은 경우, 실제 어떤 과정을 통해 수요감축이 이루어지는지 직접 확인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차관은 “DR시장이 개설된지 3년만에 3천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현재 확보하고 있는 수요자원 용량(4.3GW)이 원전 3~4기에 달한다”며, “현재까지 세종시 가구가 소비하는 전기의 2배만큼을 절감(714GWh)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차관은 간담회를 통해 수요관리사업자와 참여기업의 현장 애로와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요관리사업자들은 최근 DR시장을 둘러싼 오해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이번 논란으로 인해 DR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들은 “DR시장이 전력요금을 낮추고 전력수급 안정에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참여기업들은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시장에 참여해 생산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요감축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향후 DR시장 제도가 新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수요관리가 중요하다”며, “DR시장에 대한 오해를 해소해 일반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DR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DR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DR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자원 용량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뢰도가 관건”이라며, 수요자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련 업계의 노력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