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4호기 안전문제, 규제당국·시공사 모두 책임있다"
"한빛 4호기 안전문제, 규제당국·시공사 모두 책임있다"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8.0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빛 4호기 격납건물 철판 부식 및 콘크리트 공동 발생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는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장(사진 오른쪽)과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

규제기관, 이미 제기된 위험성 '모르쇠'…원전 안전 의식 제고 필요
콘크리트 시공사 손해보상·고발 등 법적 책임져야


[한국에너지신문] 환경운동연합이 지난달 27일 전남 영광 한빛 4호기 격납건물에서 철판 부식과 콘크리트 공동 발생의 문제점과 과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은 8일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문제에 대한 규제기관의 안일한 태도를 지적하고, 시공사인 현대건설에 대한 손해배상, 고발 등의 강도높은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병섭 원자력연구소장은 "민간에서 20년 전 부실 시공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는데도 그 부분에 대한 점검이나 검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육안검사에 그칠 것이 아니라 초음파나 엑스레이를 통해 현재 콘크리트 상황을 전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 소장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원전 규제기관이 원전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선행조치보다 문제가 발생한 후 후행조치만 하는 것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은 "프랑스나 일본의 경우 문제가 발생한 원전은 즉시 운영 정지하는 등 안전을 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며 "주기적 안전성 검사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원전 스트레스 테스트 항목을 추가하는 등 원전 안전성에 대한 의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