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시티' 주제 국민 공모전 실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주제 국민 공모전 실시
  • 오철 기자
  • 승인 2017.07.2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글짓기 BI(디자인), 영화(영상) 분야 등 공모
▲ 스마트시티 공모전 포스터들

[한국에너지신문] 사무실에 나가지 않고 텔레워킹으로 집에서 업무를 처리하고 목적지까지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운전해 데려다 주는 세상. 우리의 스마트 시티는 어떤 모습일까?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는 26일부터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그림, 글짓기 BI(디자인), 영화(영상)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 참여 공모전을 실시한다. 오는 9월 ‘제1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orld Smart City Week)’ 준비의 일환이다.

이번 공모전 통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대를 적극 수렴하고,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와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공모는 총 4개 분야로, △우리 도시 그림 그리기 △스마트시티 글짓기 △스마트시티 BI △나의 도시 영상 공모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먼저, 우리도시 그림 공모전은 전국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가족 미래도시 이야기'를 주제로 개최한다. 대상 3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50만원을 수여한다.

스마트시티 글짓기 공모전은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에서의 나의 하루'를 주제로 진행된다. A4 용지 5매 이내로 응모하고, 심사를 거쳐 대상 3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50만원을 수여한다.

스마트시티 BI 공모전은 만 14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기술과 사람이 융화돼 살아가는 세상'을 주제로 스마트시티의 이미지를 담은 BI(Brand Identity)를 선정한다. 대상 1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나의 도시 영상 공모전은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등 도시와 관련한 폭넓은 주제에 대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99초 이내의 영상을 공모한다. 최종 수상작은 WSCW 기간 중 전시장을 찾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상영될 예정이며, 대상 1팀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이번 공모전은 WCSC 공식 홈페이지(www.worldsmartcityweek.co.kr)를 통해 내달 25일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9월 2일(토)에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으로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가 최첨단 기술의 결집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해 도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담아 생활 속 스마트시티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1회 WSCW 행사는,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성과와 비전을 모두와 공유하고, 홍보하기 위한 대규모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서울 코엑스 및 일산 킨텍스에서 9월 4일부터 8일까지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