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전망, 전기차·누진제 완화 영향 추후 반영"
"전력수요전망, 전기차·누진제 완화 영향 추후 반영"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7.27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 개최
▲ 지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 참가자들이 전력수요전망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전력거래소는 지난 13일 수요전망 워킹그룹 회의를 통해 2030년까지 장기전력수요가 기존 전망치보다 11.3GW 가랑 대폭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이에 신·재생에너지학회(회장 이용호)와 자원경제학회(회장 박주헌)는 지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전력수요전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용호 신·재생에너지학회장, 박주헌 자원경제학회장, 유승훈 수요전망 워킹그룹 분과위원장, 김창식 성균관대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전력수요전망·전력수요관리·예비율분야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전력수요전망 세션에서는 지난 13일 발표된 수요전망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제조업 비중이 크고, 전력 과소비 국가"라며 "이제는 '목표수요'를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에너지세제개편 등 우리나라의 장기 수요정책, 에너지정책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더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홍종 단국대 교수는 조 교수는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특수성과 기온 변동, 1인가구·고령화 증가 등에 따른 수요패턴 변화 등을 최대전력수요예측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전기차·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전력에너지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대한 수요예측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창식 교수는 "이번 수요전망 예측이 지난 수요전망과 동일한 모형을 사용했음에도 수치가 급감한 것은 GDP 성장률 수치가 다르게 반영됐기 때문"이라며 "또 이번 수요전망 예측에서는 누가 실험을 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제반 조건들을 7차보다 '객관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위한 논리를 제공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일축했다.

유승훈 위원장은 "현재 전기차 보급과 누진제 완화가 수요전망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 중이며 향후 수정된 GDP 전망, 전기차·누진제 등에 대한 합리적 고려가 반영된 수요전망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