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기원, 장영실주니어연구단 발대식
해양과기원, 장영실주니어연구단 발대식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7.07.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간 바다와의 동거
▲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안산 본원에서 2017 키오스트 장영실주니어연구단의 발대식을 개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홍기훈)은 17일 안산 본원에서 2017 키오스트 장영실주니어연구단의 발대식을 개최했다.

‘키오스트 장영실주니어연구단’은 한국 해양과학의 미래를 위해 해양과기원이 2007년부터 열대지역의 해양과학 연구현장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대상 연구실습 및 체험 프로그램으로, 올해 11회째를 맞았다. 

연구단은 22일부터 30일까지 총9일간 미크로네시아 연방 축주의 웨노섬에 있는 해양과기원 태평양해양과학기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가자는 지난 3월부터 두 달간 전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 응모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총 6명이 선발됐다. 열대 생태계 조사 및 해양생물 해부, 바이오연료 생성을 위한 미세조류 수확, 열대해양과 기후변화 실습, 해양생물 조사, 맹그로브 숲 및 잘피밭 관찰을 통한 열대 지방 식물 특징 분석 등 해양 관련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출국 전 해양활동 기본수칙과 응급상황 행동요령 등 이론 교육부터 응급처치법 등에 대한 실습까지 사전 교육을 받고, 출국부터 귀국까지 모든 일정에는 안전 전문가가 동행한다.

금년에는 태평양해양과학기지 기지대장 최영웅 박사, 생태기반연구센터 김충곤 박사, 해양순환·기후연구센터의 나한나 박사가 참여해 이론 교육 및 심화 연구실습을 진행한다. 해양과기원 전문 연구원이 참여해 해양과학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실습과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홍기훈 원장은 "장영실주니어연구단은 전 세계 바다의 절반을 차지하는 열대 해역의 현장체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향후 지속가능한 지구 경영을 위한 차세대 과학자 양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