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전자통신硏, 드론 탐지 레이다 개발 나서
한화시스템-전자통신硏, 드론 탐지 레이다 개발 나서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7.07.2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시설 보호용 소형 경량 저전력…설치 장소 제한 없이 탐지
▲ 이상훈 전자통신연구원 원장(왼쪽)과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오른쪽)가 25일 대전 연구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 후 함께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대한민국 대표 방산전자 기업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장시권)이 방위산업 분야에서 입증된 기술력과 사업성과를 기반으로 민수용 레이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한화시스템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은 25일 연구원 대전 본원에서 장시권 대표이사 및 이상훈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무인기-드론 탐지용 전자광학-적외선 연동 레이다의 공동 연구 및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참여하는 다부처 사업의 일환으로, 드론 불법 비행으로 발생 가능한 국가/민간 주요 인사 및 시설에 대한 위협을 사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연구 주관기관은 연구원이며, 한화시스템을 비롯해 인텍텔레콤, MTG, RFPT가 공동연구 업체로 참여한다. 사업비용은 총 120억원, 레이다 개발 완료는 2021년 말로 예정돼 있다.

한화시스템과 ETRI는 군용 레이다 대비 저비용, 소형, 경량, 저전력을 구현하는 민수용 EO/IR 탑재 레이다를 개발하게 된다. 장소 제한 없이 2인 1조로 운반 및 설치할 수 있다. 정지에 가까운 초저속 드론까지 감지할 수 있다. 개인경호 및 시설방호를 위해 최적화했다. 

한화시스템은 35년 간 국방분야에서 ‘대공방어 시스템’, ‘지상감시레이다’, ‘초고속 초소형 위협체 및 장거리 고속표적용 탐지/추적기술’, ‘철매-II 다기능레이다’, ‘L-SAM 다기능레이다 탐색개발’, ‘항공기용 AESA레이다’, ’함정용 다기능레이다’ 등 다양한 레이다 사업 및 R&D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이상훈 전자통신연구원 원장은 “민수용 레이다는 고성능/고기능을 요구하는 군용과는 전혀 다른 설계개념과 기술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며, “전자통신연구원은 관련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국내 민수용 레이다와 EO/IR의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시권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화시스템은 이번 사업이 우수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육해공군 전분야에서 이뤄온 풍부한 레이다 플랫폼 개발 경험과 기술 역량을 활용하겠다”며 “민수용 레이다 개발을 발판 삼아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하는 신사업 발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