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진흥원, "목재바이오매스로 기후변화 대응"
임업진흥원, "목재바이오매스로 기후변화 대응"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7.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니, 정부기관 간 협약 체결
▲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김남균),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 인도네시아 국영 영림공사(사장 Denaldy Mulino Mauna)가 13일 목재바이오매스 조림, 가공 및 이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김남균)과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은 인도네시아 국영 영림공사(사장 Denaldy Mulino Mauna)와 13일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목재바이오매스 조림, 가공 및 이용에 관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보 및 이용에 양국 간 대표 공공기관들이 바이오매스 일관화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는 의의가 있다.

양국의 기관들은 이번 협약으로 가공 부문의 민간 참여를 개방해 모범적인 민관협력 사업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내 바이오매스 조림지 적합성 평가, 바이오매스 발전설비 건설 상호 협력 등 기존 조림사업에 한정됐던 틀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임산업과 에너지산업을 연계, 최신 트렌드인 융복합 사업에 대한 큰 틀을 만들었다.

진흥원과 영림공사는 이미 2013년부터 인도네시아 스마랑에 2000ha 규모의 목재바이오매스 조림지를 조성하는 협력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조림지를 2만ha까지 확대해 신재생에너지 원료 생산에서 가공 및 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계 전문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규모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계기를 만든다는 방안이다.

동서발전은 진흥원 및 영림공사와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 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에 대한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매스 전용 발전시설 노하우를 외국에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남균 원장은 "이번 협약은 산림 분야 협력사업에 관한 양국 간 대표적인 모범사업"이라며 "세계적으로 모범이 될 수 있는 바이오매스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수행된 사업모델을 민관부문에 보급해 우리나라 임산업과 에너지산업 간 더욱 큰 협력 사업들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