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km연대 "원안위·원자력연구원, 더 이상 못 믿겠다"
30km연대 "원안위·원자력연구원, 더 이상 못 믿겠다"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7.11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
▲ 30km연대와 해바라기 관계자들은 11일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원안위와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공익 감사를 청구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에너지신문] 핵재처리실험저지를위한30km연대(집행위원장 이경자)와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대표 김영희 변호사)는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원안위와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공익 감사를 청구한다고 11일 밝혔다.

이경자 집행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선포한 것처럼 핵발전소에서 벗어나 에너지 대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언론을 앞세운 핵마피아 청산이 필수"라며 "그 중심에 있는 원안위와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를 통해 탈핵사회가는 첫걸음을 내딛어야 한다"고 말했다.

30km연대 측은 △사용후핵연료 운반 과정에서의 문제점 △원자력연구원 내의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의 안전성 부족 △원전보다 많은 삼중수소를 배출하는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연구원 내부 제보 묵살과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조사 결과 흥정 의혹 △방사능 제염 장치 개발 연구 사기 의혹 △하나로 원자로 내진보강 공사 관련 문제 등을 감사 청구의 주요 요지로 꼽았다.

30km 연대 관계자는 "원자력연구원은 방폐물 무단 방출 등 36개에 달하는 위법 행위를 저질렀음에도 원안위는 솜방망이 행정처분을 내렸고, 원자력연구원은 최소한의 행정처분에도 불복하고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을 대리인으로 선입하며 후안무치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며 "이들에게 더 이상 원자력 안전을 맡길 수 없기에 시민들이 직접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감사원은 시민들이 제기하는 위법, 부당 행위에 대해 낱낱이 조사해 두 기관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30km연대가 약 한 달간 캠페인을 벌여 청구인을 모집한 결과, 이번 공익 감사 청구에는 총 474명의 시민이 청구인으로 참여했으며, 해바라기 소속 변호사들이 이를 위임받아 공익 감사 청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30km연대와 해바라기는 감사원으로 이동해 청구서를 접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