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여름 전력대란 없다"
정부, "올여름 전력대란 없다"
  • 오철 기자
  • 승인 2017.07.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에서 9월초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 지정해 집중관리

[한국에너지신문] 정부는 올해 하절기를 대비한 전력수급대책기간 지정, 긴급 가용자원 확보 등의 비상대책을 포함한 전력수급대책을 마련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해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회의에는 교육부‧국방부‧행자부‧문체부‧산업부‧복지부‧해수부 장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 국조실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올 여름 전력예비력이 1010만kW(예비율 11.7%)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상황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올 여름 더위와 누진제 개편에 따른 수요증가요인에도 불구하고, 신규 발전기 증가 등 공급능력 확대에 기인한 것이다.

▲ 2017 하절기 전력수급 전망

정부 자료에 따르면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하더라도 예비력은 810만kW(예비율 9.2%)로 전망돼 전력수급위기상황으로 진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철저한 수급관리로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7월10일부터 9월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전,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관리할 예정이다. 예비력 500만kW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긴급 가용자원(555만kW)을 확보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 단계별 비상대책(233만kW)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달 15일까지 고장빈도가 높거나, 노후설비, 노후 아파트와 다중이용시설 등 주요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취약설비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정부는 전력수급대책과 더불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가 없도록 공공부문의 실내온도 준수 등 선도적 에너지 절약과 국민참여형 절전운동과 같은 민간에 대한 계도와 홍보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자연재해(풍수해‧폭염), 교통안전, 식중독‧감염병, 혹서기 취약계층 관련 대책이 포함된 ‘하절기 국민안전대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