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등 5기관,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
전기연구원 등 5기관,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6.29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한국전기연구원·인제대학교·삼성창원병원·경남테크노파크 협약
▲ 한국전기연구원은 28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인제대학교, 삼성창원병원, 경남테크노파크와 ‘경남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 강화’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고령화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자체 실정에 맞는 맞춤형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책연구소가 지방자치단체, 대학, 병원과 손을 맞잡았다.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은 28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인제대학교, 삼성창원병원, 경남테크노파크와 ‘경남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 강화’ 협약을 체결했다.

맞춤형 의료기기 연구개발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의료기기 연구진이 있는 한국전기연구원과 우수한 의공학 인력을 보유한 인제대학교가 주도한다. 삼성창원병원은 의료현장 수요발굴과 실무경험 적용을 담당하며, 경남테크노파크는 산·학·연·관 협업체계를 만들고 제품 조기 상용화를 이끌어 나간다. 

5개 기관은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협약 참여기관 외 도내 기업들도 참여하는 기획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신사업을 발굴하고, 향후 정부 공모사업에도 응모할 계획이다.

현재 의료기기 산업은 인구 고령화 추세,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등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나, 336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의료기기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1.7%에 불과한 58억 달러 수준이다. 

경남도는 2013년부터 도의 주력산업인 ‘항노화산업’에 의료기기산업을 포함시켜 집중·육성해 왔다.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의생명 연구개발 센터 구축’ 사업의 하나인 ‘인체 이식용 의료기기 개발 및 상용화 사업’을 추진해 현재까지 18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산자부 공모사업인 ‘메디컬디바이스 융복합 실용화 사업’에도 재활의료기기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박경엽 전기연구원 원장은 “고령화 사회 진입과 평균수명 증가로 신개념 의료기기 연구 및 산업화 기술 개발에 대한 지역 업체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전기기술과 의료기술의 융합을 통한 의료기기 기술 개발로 경상남도의 의료기기 산업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중점추진 전략사업으로 전기기술과 의료기술을 융합한 첨단 의료기기 산업을 연구하고 있다. 

국내 기업 및 해외 유수 기관과의 공동연구를 비롯해 서울대병원, 중앙보훈병원, 카톨릭중앙의료원, 서울성모병원 등 14개 의료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개발단계에서부터 의료진의 의견을 반영하고 공동 임상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사용자 친화형 스마트 보청기, 의료용 형광 전자내시경, 의료용 펨토초 레이저 기술 등을 중장기 주력 분야로 선정해 연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