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재생에너지 육성 재확인…기대감 ‘쑥’
정부 신재생에너지 육성 재확인…기대감 ‘쑥’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6.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환영'... 구체적인 후속 조치 기대
▲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태양광,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가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의지를 나타냈다.

에너지업계는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관련 주가들도 연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시장도 활성화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소장 이상훈)는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이 목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현재 17GW 수준인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65GW까지 늘릴 필요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구소가 추정한 바에 따르면 확대목표 달성을 위해 태양광은 현재 4GW정도의 수준을 10배 끌어올려 37GW로 늘리고, 1GW수준인 풍력발전은 16GW로, 바이오매스는 2GW 수준으로 대폭 늘려야 한다고 분석했다.

태양광 셀의 주요 원료인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OCI측 관계자는 이번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환영할 만한 이야기’라며,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 시장이 확보가 되면, 관련 사업도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고 밝혔다. 한 태양광발전사업체 측은 “이번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 내용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면서 최근 문의전화가 2~3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 풍력산업 선두업체인 유니슨의 한 관계자는 “풍력의 규모를 2030년까지 약 17GW정도 성장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최근 200MW규모의 신규 설치량을 6~7배 이상 키워야 목표치에 근접할 수 있다”며, “이번 대통령의 발표로 풍력산업 시장의 전체적인 파이도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발표에 따른 구체적인 지침이 조속히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다. 한 신재생에너지 사업팀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현장의 상황이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주민수용성 문제나 지자체의 수동적인 태도 등 어려움이 많다”며, “신재생에너지 시설 확대에 있어 정부가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해 관계부서가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만들 필요가 있지 않겠냐”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