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2017년 국제전자기장측정총회’ 참가
전기연구원, ‘2017년 국제전자기장측정총회’ 참가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6.2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전자기학 설계·해석 분야 성과 전시 및 논문발표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전기연구원이 최신 과학 국제 전기-전자기학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신 전기-전자기학 설계·해석 분야 성과를 소개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은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7 국제전자기장측정총회에 참가한다.  

국제전자기장측정총회는 전기-전자기학 관련 측정/해석 분야의 최신 과학기술을 토론하고 전문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국제 컨퍼런스다. 500여명의 전세계 관련 전문가들이 전기기기를 비롯한 전자계응용시스템의 수치해석, 최적설계, 응용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한다. 2년에 한번, 짝수 해에 열린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초고압 전력기기 개발을 위한 기기 맞춤형 해석 프로그램 및 성능 예측기술 개발, 전동기 설계 기술, 고효율 전동기, 초고속 전동기, 고토크 추진 전동기, 송전선로 자계저감 수동루프 설계프로그램, 초고압직류송전 초전도케이블용 극저온 단말 전계 해석 및 설계, 의료용 X-밴드 선형 가속기 등 5종의 연구성과를 전시한다.

초고압 전력기기 개발을 위한 기기 맞춤형 해석 프로그램 및 성능 예측기술은 시뮬레이션 기반 스마트 설계 기술이다. 고온고압의 아크 발생처럼 기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물리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기 설계의 효율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의료용 X-밴드 선형 가속기는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 기술을 이용해 종양의 위치와 모양을 확인하고 정상조직의 기능적 손상 없이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성과 논문도 발표된다. 전동력연구센터 홍도관 선임연구원과 이지영 선임연구원이 무인잠수정용 전동기에 방수를 위한 캔의 손실영향 해석’, ‘로봇용 액추에이터 설계, 해석 및 시험결과 비교’를, 전산설계실 곽창섭 연구원이 ‘베지어 커브를 이용한 복합소호형 차단기 노즐 형상 최적 설계 방법 제시’를 주제로 각각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