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울산 미세먼지 속 중금속 농도 실시간 공개
서울·울산 미세먼지 속 중금속 농도 실시간 공개
  • 오철 기자
  • 승인 2017.06.1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15일부터 수도권영남권 지역 측정 농도 실시간 추가 공개

[한국에너지신문] 이제부터 서울과 울산 시민도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속 납·칼슘 농도를 알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수도권과 영남권의 미세먼지(PM2.5) 중 납과 칼슘 농도를 15일부터 에어코리아 누리집에 실시간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5년 백령도·중부권과 2016년 호남권·제주도를 포함해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미세먼지 중 납과 칼슘 농도가 모두 공개된다. 강원도는 2020년을 목표로 설치 계획이 수립됐다.

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납은 장기간 노출될 경우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물질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대기환경기준이 설정돼 있다. 칼슘은 인체 유해성은 없으나 황사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원소 성분이다.

▲ AirKorea 웹페이지 공개 자료 화면

공개 자료는 미세먼지 중 원소 성분의 장·단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2시간·24시간·1년 평균 농도의 형태로 제공된다.

이상보 대기환경연구과장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국 6개 대기오염집중측정소의 측정치 결과공개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납 등 원소 성분 농도는 에어코리아 누리집(www.airkorea.or.kr) 내에 ‘실시간 자료 조회→ 미세먼지 정보→금속 성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PC버전 바로가기’에서 웹페이지와 동일한 경로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