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스마트 건물 에너지 분석 서비스’ 실시
에너지공단, ‘스마트 건물 에너지 분석 서비스’ 실시
  • 오철 기자
  • 승인 2017.06.0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 참여 건물 모집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오는 7일부터 27일까지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에 참여할 건물을 모집한다.

스마트 에너지 분석 캠페인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통해 수집한 실시간 전력사용량 등의 에너지데이터를 분석해 건물 운영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이행한 건물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사업이다.

이번 캠페인 대상으로 선정된 건물에 대해서는 건물의 에너지데이터 관리 수준에 따라 피크전력 감소방안 제시, 설비별 에너지절감 방안, BEMS 최적화 설계 및 운영 방안 등 맞춤형 건물분석 및 에너지절감 개선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기존 설비개체 사업과는 다르게 건물 에너지 담당자가 보다 쉽게 에너지데이터를 활용해 건물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 개선방안 이행에 필요한 지원사업, 전문기관 정보 등을 안내하여 건물 에너지 효율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전망이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를 희망하는 건물 사업자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참여 신청서 다운로드 받아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실에 우편으로 접수하거나, 이메일(ironofgod@energy.or.kr)로 제출하면 된다.

올해 사업은 에너지다소비건물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건물부문 1차 계획기간 배출권 할당대상 업체, 2016년 목표관리 대상 지정 업체, 2016년 에너지사용량 신고 대상 건물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모든 건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건물부문의 자발적인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ICT기반의 에너지데이터를 통한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건물에너지 관리방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공단은 캠페인 참여 희망 건물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는 14일 서울시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란 건축물의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하여 에너지 사용내역을 모니터링하여 최적화된 건축물에너지 관리방안을 제공하는 계측·제어·관리·운영 등이 통합된 시스템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