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의행동, 탈핵공약 실현 방해마라
에너지정의행동, 탈핵공약 실현 방해마라
  • 오철 기자
  • 승인 2017.06.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핵발전소 5∙6기 중단 공약 계속 이행

언론의 추측성 보도와 원자력계 반박 성명 등 우려
탈핵공약 실현을 위해 청와대와 국정기획위는 명확한 중심을 잡아야 

[한국에너지신문] ‘신고리 핵발전소 5∙6기 중단 공약에 대한 재검토’ 논란은 해프닝으로 끝났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 대변인이 “보도가 잘못된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지난 1일 직접 밝혔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31일 일부 언론들이 국정기획자문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매몰비용 부담으로 쉽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보도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번 보도가 오보로 드러났지만 탈핵진영 관계자에 따르면 탈핵공약 실현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여전히 많다고 전했다.

신고리 5∙6호기 유치운동을 벌였던 지역주민들은 기자회견을 통해서 입장을 밝혔고, 원자력학회 등 원자력계도 기자회견을 통해 탈핵정책이 비전문가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원자력계에선 매몰비용과 전기요금, 전력수급 등을 이유로 탈핵정책 추진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정의행동측은 ‘탈핵은 더 이상 멈출수 없는 현안’이라 주장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사고와 한수원 비리, 울산과 경주 지진 등을 겪으면서 국민들의 탈핵 열망은 어느 때보다 높다”고 전했다.

또 관계자는 “국민들이 핵발전에 대해 불신하고 걱정할 때, 객관적인 자료와 사실로 국민들을 설득하지 못한 잘못은 원자력계에 있다”며 “이제 와서 전기요금 폭등과 같은 주장으로 탈핵정책을 가로 막아서는 안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탈핵진영측도 전력 설비 과잉, 효율성 저하가 문제될 정도로 전력예비율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탈핵진영 관계자에 따르면 “전력당국은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계속 내 놓고 있음에도 탈핵·탈석탄을 하면 전력수급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는 건 현재 전력상황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청와대가 이번 기회에 명확히 탈핵정책의 중심을 잡아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조속히 탈핵로드맵을 선언하고 후보 때 공약한 탈핵비전을 추진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탈핵진영은 전기요금 원가, 특히 핵발전 비용을 고려한 전기요금 반영과 함께 과도하게 낮게 설정돼 있거나 용도별로 형평성이 맞지 않는 전기요금에 대한 정상화를 요구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