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부하제어 시스템 에너지수요관리 `핵심'
직접부하제어 시스템 에너지수요관리 `핵심'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부하제어 시스템이 에너지수요관리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직접부하제도(Direct Load Control : DLC)란 사전에 결정된 정부의 정책적 판단기준에 의해 계통운영자/시장운영자인 한국전력거래소가 IT시스템을 이용해 제어가능한 부하를 원격으로 차단하는 새로운 부하제어 방식으로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보급확대가 이뤄지는 상황.
이 방식은 그동안의 수요관리 업무가 축냉설비, 요금제도 개선 등의 간접부하관리와 고효율조명, 전동기의 보급 등의 효율향상에 주력한 것에 비해 수용가와의 계약에 따라 직접적인 제어가 가능해 안정적인 전력공급 및 가격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전력부문에도 경쟁체계가 도입됨에 따라 국가차원의 자원관리 및 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공익기능도 할 수 있을 뿐더러 부하관리 효율성 제고를 통한 수용가 에너지 비용절감을 유도할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에너지 수요관리를 위해서 ESCO 등 다양한 제도가 마련되었고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제도 등 다양한 효율향상 노력이 있어왔지만 직접부하관리 제도로는 원격에어컨 도입이 거의 유일해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에 비해 도입이 뒤떨어진 상태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583개 대형 전력회사에서 직접부하제어 사업을 시행해 95년도 미국내 최대부하의 4%인 29,561MW(95년도 국내 최대 피크치와 비슷)의 최대전력을 억제효과를 거두었으며 2010년 최대부하의 최대부하의 15%인 165,000MW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어 직접부하관리 제도는 입지문제등으로 인해 날로 어려워지는 발전소 건설 등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각광받아왔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0년 에너지관리공단이 직접부하제어 시스템 운영 프로그램과 터보냉동기 제어모듈을 개발한 후 지속적인 도입이 추진돼 왔으며, 지난해 5월 직접부하제어 운영약관에 의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미 계약용량 5,000kW 이상 수용가 35개소에 대해 시범실시 중이며, 10만kW이상 생산설비를 중심으로 직접부하제어와 참여 수용가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한국전력과 에너지관리공단은 지속적으로 추진돼 오던 직접부하제어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올해까지는 직접부하제어시스템의 초기운영 단계를 거쳐 내년부터 2004년까지 부하관리전문기관에 의한 계층제어시스템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직접부하제도에 대한 주요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용가에 대한 반응 및 호응도를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대응방안을 마련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호응도 조사에 따르면 참여의사가 저조하고 실제 비가동 중인 상당량의 부하도 부하제어 용량에 산입된 것은 물론 전체적인 보상 수준이 낮아 부하제도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지원금 상향 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앞으로는 계약용량 중심의 수용가 모집에서 수용가 모집방안을 병행하고 실제 제어 가능한 부하도출을 위한 엔지니어링기능의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부하제어에 대한 적정 지원금을 지급하고 구조개편과 경쟁체제를 감안한 시스템 개편 필요성이 대두됐다.
앞으로 직접부하제도는 한전과 수용가의 단일체제에서 배전사업자, 에너지관리공단, ESCO를 수용가와 연결하는 운영체제의 다양성을 통해 부하관리의 시장 활성화를 꾀히고 조기에 시장 기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하드웨어 기반기축 뿐 아니라 Load Aggregator(새로운 ESCO)를 육성하는 것이다.
또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반에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하는 등 직접부하제어 기능과 에너지사용 효율화, 홈오토메이션 기능의 통합성을 지향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중인 전력산업구조개편 일정에 맞춰 직접부하제어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올해까지 직접부하제어시스템의 초기 운영 단계를 넘어 내년부터 2004년까지는 부하관리전문기관에 의한 계층제어시스템 도입운영 단계, 2005년부터는 부하관리 공적기능 완성 및 DSB(수요입찰제도) 활성화 단계에 들어선다는 방침이다.

<서민규 기자/ 02년 02월15일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