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화석→신재생 ‘에너지 전환’ 전략 세운다
충남도, 화석→신재생 ‘에너지 전환’ 전략 세운다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5.1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전환 비전 수립’ 용역 착수

[한국에너지신문]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기존 화석연료 중심이었던 에너지 패러다임을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바꿔 나가기 위한 중장기 전략 마련에 나섰다.

충남도는 10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도 기후에너지특별위원회 위원 등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충청남도 에너지 전환 비전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충남 에너지 전환 비전은 기후변화, 인구 및 산업구조 변화, 지역 환경 여건 등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기후·에너지 정책 구상 필요성에 의해 추진됐다.

값싸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전력생산기지 역할에서 벗어나 에너지 분권을 추구하고, 안전한 탈 탄소 재생 에너지 체계를 지향하며, 국가 에너지 체계 전환 과정을 충남도가 준비하고 선도한다는 복안이다.

비전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내년부터 오는 2040년까지 도내 전역을 시·공간적 범위로 설정해 추진한다.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비전 수립 체계 및 과업 추진 일정 마련 ▷국내·외 에너지 정책 동향 및 사례 ▷도의 기존 기후변화 대응·에너지 정책 ▷충남의 에너지 공급·소비 현황 및 전망 등을 조사 및 분석한다.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관련 도내 이해 관계자 인식 조사 등을 토대로 충남의 미래 에너지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이와 함께 ▷충남 에너지 정책 비전 및 장기 목표 설정 ▷에너지 비전 실현을 위한 전략 및 중점 사업 ▷에너지 및 기후변화 관련 정책 연계·통합 ▷충남 에너지 거버넌스 제도화 및 활성화 ▷에너지 분권을 위한 국가제도 개선책 등 에너지 비전 및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방안을 마련한다.

연구용역 과정에서는 3차례에 걸쳐 도민 참여 워크숍을 개최, 에너지 전환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연구용역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석탄화력발전소가 입지한 충남의 에너지 현황을 고려한 비전 및 정책을 마련하고, 장기 탈 탄소 에너지 미래 시나리오를 개발해 중점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