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7월 확정
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7월 확정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4.2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이달 중 민관합동 TF 구성

[한국에너지신문] 산자부가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를 이달 중에 구성해 7월 말까지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제2차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신기후체제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정부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산업을 육성하자는 것이 골자다.

1차 계획은 정부 주도로 기기보급, 실증사업 등을 통해 초창기 산업과 시장 생태계가 태동하는 데 주력했다. 2차 계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산업 성숙화 단계를 이루자는 것이 초점이다.

우태희 산자부 차관은 지난 17일 에너지정책 정례 브리핑에서 “지능형전력검침, 에너지저장장치, 빅데이터 등 에너지신산업과 전력망 연계산업을 육성하고 정보산업과 통신산업 등 업종 간 융합으로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는 것이 2차 계획의 중점”이라고 밝혔다. 우 차관은 “민간투자 확산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제도적 지원 등을 큰 방향에서 설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자부는 이를 이행하기 위해 이달 중 전력분야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모아 기본계획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착수회의를 한 뒤 6월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이 팀에서는 지능형전력망의 중장기 비전과 연구개발, 시장창출, 정책 및 제도, 기반조성 등 5개 분과를 만들어 2차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태스크포스팀의 위원장은 산자부의 에너지산업정책관과 학계의 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추대한다.

이번에 2차 기본계획이 세워지는 것은 1차 기본계획의 기간 만료에 따른 것이다. 1차 계획은 지능형전력망법 제5조에 근거해 지난 2012년 7월부터 오는 6월까지 5년간 적용됐다. 2차 계획은 올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