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승강기 안전수칙 준수를"
"봄철, 승강기 안전수칙 준수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4.1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강기안전공단, 사고 빈도 높아 각별한 주의 필요
▲ 승강기안전공단 관계자가 승강기 안전검사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활동량이 많은 봄철,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승강기 이용 시 안전수칙의 철저한 준수가 중시되고 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백낙문)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5년간 발생한 승강기 중대사고 395건을 계절별로 분석하면 봄철인 3, 4, 5월에 117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름 95건, 가을 81건, 겨울 102건에 비해 월등히 많은 수치이다. 

또한 건물 용도별 최근 5년간 봄철에 발생한 승강기 사고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판매시설에 발생한 사고가 6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하철 역사 등 운수시설 22건, 공동주택 15건, 근린생활시설 9건, 기타 10건 등이다.

봄철에 주로 발생하는 승강기 사고는 대형마트 무빙워크와 지하철 역사 에스컬레이터에서 걸어서 이동하던 중 몸 중심을 잃고 넘어진 사고와 기온과 환경 변화에 따라 엘리베이터 제어반 오작동으로 인한 갇힘사고 등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공단은 봄철 승강기 사고 예방을 위해 에스컬레이터나 무빙워크에서는 ▲안전 손잡이 잡기 ▲노란 안전선 안에 탑승하기 ▲걷거나 뛰지 않기 등 안전수칙 준수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봄철 엘리베이터 갇힘사고는 갑작스런 온도변화와 먼지로 인한 제어반 오작동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기계실 청결과 적절한 온도 유지에 노력하고 있다"며 "만일 갇힘사고가 발생하더라고 추락이나 질식사고는 발생하지 않으니 비상호출버튼을 눌러 구조를 요청하고 침착하게 기다려 줄 것"을 당부했다. 

이병주 사고조사부장은 "최근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장난으로 인한 승강기 고장과 갇힘사고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모든 안전사고는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릴 때부터 안전수칙 준수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