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문제 해결책"
"열병합발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문제 해결책"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4.1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센터·장병완 의원, ‘열병합발전의 역할’ 토론회
▲ 12일 열린 ‘열병합발전의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국가 에너지믹스에서의 역할’ 국회토론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사진 왼쪽부터 허성욱 서울대 교수, 임용훈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박정순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 김래현 서울과기대 교수, 장병완 국회 산업자원위원장, 한덕수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서기웅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과장, 홍동곤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장,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

[한국에너지신문]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향후 열병합발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집단에너지가 분산전원을 통해 28.5원/kWh이 넘는 사회적 편익을 제공하는 만큼 이를 반영한 제도도입과 송전이용요금에 대한 지역별 차등가격 신호를 강화하자는 주장들이 제기됐다.

기후변화센터(이사장 한덕수)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병완이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병합발전의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국가 에너지믹스에서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서는 열병합발전의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사회적 편익을 분석하고 열병합발전 이용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한덕수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장병완 의원을 비롯해 유동수, 최연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의원, 김중로 국방위원회 의원, 최도자 보건복지위원회 의원 등 다수의 국회 관계자와 산업계․관계․학계 및 시민단체 약 150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해 열병합발전 확대 방안 논의를 진행했다.

한덕수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이제는 구체적으로 분야별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40%를 차지하는 발전부문의 변화가 중요한데, 열병합발전이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만큼 향후 열병합발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창호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냉난방 열병합발전의 사회적 편익과 전력수급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 연구위원은 에너지 패러다임이 공급방식에 있어서는, 대규모 집중형에서 소규모 분산형으로 변화하고 있고 소비방식에 있어서는, 기능중심의 저비용에서 가치 중심의 고효율로 전환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열병합발전의 분산편익이 28.5원/kWh에 이르며 이러한 분산형 전원의 편익이 반영될 수 있는 제도 도입과 송전이용요금에 대한 지역별 차등 가격 신호를 강화해 시장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박정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 에너지믹스에서 열병합발전 확대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박 선임연구위원은 유럽연합과 국내의 열병합발전 활용 현황과 전망을 비교하며, “유럽연합(EU)의 경우 에너지이용효율 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투자보조, 조세 감면 정책, 인증서제도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는 반면 우리는 관련 지원제도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열병합발전의 사회적 편익에 대한 보상과 함께 운영효율화를 유인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하고, 열요금 제도개선 등 집단에너지 시장정상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마지막 발제자인 임용훈 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지역냉난방 열병합발전 이용 확대를 위한 기술적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임 책임연구원은 “집단에너지의 에너지 절감 효과는 분명한 사실이나, 단열 등 건물 규제 강화로 난방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냉방에 있어서는 에어컨 대비 경쟁력이 떨어지는 등 미래 지속가능성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ICT 기반의 혁신을 동반한 새로운 분산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집단에너지 생존전략을 끊임없이 모색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허숭욱 교수가 작년부터 수행한 ‘집단에너지사업법 등 체계 정비 방안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집단에너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며 집단에너지 산업 내 이슈는 개별 사업자들의 자구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가 존재함에 따라 법체계 및 제도적 정비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기웅 산자부 수요관리과장은 분산자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원자력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 석탄화력발전이 야기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 때문에 열병합발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경제성 측면에서는 효율성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열병합발전이 비용이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질 수 있으며, 분산자원의 사회적 편익을 반영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동곤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장은 지구온난화로 북극지방이 따뜻해지면서 바람의 세기가 약해졌고, 이로 인해 미세먼지가 대기 중에 정체되면서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열병합발전의 주 원료인 LNG의 사용도 미세먼지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도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기의 안정적 공급과 비용이 가장 중요하며, 과거에는 산업 활성화에 무게를 두었으나 이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열병합발전과 집단에너지도 ‘가치’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은 “소비자 선택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제고하며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는데 열병합발전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열병합발전의 다양한 사회적 편익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열병합발전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차원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장병완 의원은 “미세먼지 문제와 온실가스 감축계획 등이 단지 계획으로 그쳐서는 안된다”며, “열병합발전이 소비지와 근접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송변전 비용이 절감되고 탄소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만큼, 열병합발전을 어떻게 실질적으로 가동률을 높일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 행동방안이 나와야하며, 에너지 업계와 정부가 지금까지는 굉장히 소극적인 입장이었으나 이제는 바뀌어야 할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다.

한편, UNEP 보고서에 따르면, 열병합발전은 2050년까지 35기가톤의 온실가스를 저감시킬 수 있는데, 이는 지구온도 상승폭을 2~3℃수준으로 제한하는데 필요한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량의 58%에 해당된다. 이미 미국, 유럽, 중국 등 많은 국가가 열병합발전을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원가보다 낮은 한전의 전력요금, 협소한 시장 규모 등 다양한 여건으로 열병합발전 사업자가 만성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