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ESCO사업부진 계속될 듯
하반기 ESCO사업부진 계속될 듯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중 부진한 실적을 나타냈던 ESCO사업이 하반기에도 나아질 조짐을 보이지 않고있어 업계의 우려를 사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각급 교육청 및 군부대 등 공공기관에 대한 ESCO사업을 제외하고는 ESCO사업 입찰이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또한 최근 경기침체와 맞물려 그동안 ESCO사업 중 큰 몫을 담당했던 산업체에 대한 대형 ESCO사업에 대한 신규사업이 전무하다시피 한 상태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따라 각 업체들은 공공기관에 대한 ESCO사업을 강화해 공공기관에 대한 입찰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태다.
ESCO사업 활황세가 한풀 꺽인 것은 에너지관리공단이 집계한 2001년도 ESCO자금 추천현황을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상반기 중 올해 책정된 전체 924억원의 ESCO자금 중 409억원만이 자금추천됐으며, 7월말 기준으로도 470억원에 불과해 전체자금의 50.9%만이 자금추천된 상태다.
작년도에 총 859억원의 ESCO자금은 이대로 불황이 계속될 경우 오히려 자금이 남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부진에 대해서 업계는 대책마련에 몰두하고 있지만 대체로 뾰족한 수가 없다는 반응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산업체들이 경기침체에 따라 설비투자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에너지절약시설에 투자를 할 경우에도 ESCO금리가 시중 금리와 별 차이가 없어 산업체 절약시설 자금 등을 사용해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늘고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민간산업체에 대한 ESCO사업이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공공기관에 대한 입찰경쟁이 치열해졌다”며 “이에따라 저가수주에 따른 부실공사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최근 ESCO사업 불황이 지속될 경우 ESCO업계는 자연스럽게 구조조정을 이뤄 130여개가 넘는 업체 중 경쟁력이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아 장기적으로 오히려 ESCO사업발전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일부에도 나오고 있다.
한편 산업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하반기 ESCO사업 활성화를 위해 금년말까지 한시적으로 동일투자자당 지원한도를 확대하고 대기업 계열사에 대한 지원한도를 배제함은 물론 운전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자금지원지침을 개정, 시행에 들어간 바 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