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공기업 상장, 연기냐 무산이냐
발전 공기업 상장, 연기냐 무산이냐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2.2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발전·동서발전, 주관사와 공모가격 놓고 기싸움

정산조정계수·탄소배출권도 문제삼아

▲ 남동발전 사옥 전경

[한국에너지신문]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의 상장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연기 가능성에서부터 사실상 무산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연기 가능성을 제기하는 쪽은 공모 주식의 장부가격과 공모가격의 차이만 줄여 나갈 수 있다면 연기는 되겠지만, 상장 자체가 무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주관사들은 주식 가격을 낮추려고 하는 경향이 크지만, 반대로 기업공개를 하는 회사 쪽은 주식 가격을 장부가격 수준이나 그 이상으로 높이려고 하는 경향이 크다. 

이러한 기싸움이 벌어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주관사는 기업공개 시점부터 투자를 유치해 주식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이 실적이 되기 때문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가격 출발점이 중요하고, 그 가격이 낮을수록 (주관사 쪽이) 유리하다”며 “무턱대고 낮출 수는 없기 때문에 장부가격이 하나의 기준이 되기는 하지만, 회사 쪽이 제시하는 가격을 장부가격이든 그것보다 높은 가격이든 모두 맞출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물론 차후 투자보수율이 높게 나온다든지, 다른 변수들이 받쳐주기만 한다면 상장 자체가 없던 일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상장 시점을 ‘올해 내’로 한정해서 본다면 가능성이 많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 동서발전 사옥 전경

한편 주관사들은 정산조정계수와 탄소배출권 제도도 문제삼고 있다. 한전과 발전사 사이의 투자보수율의 격차에 따른 재무상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이윤을 배분하는 정산조정계수는 발전사별, 연도별로 차등산정되고 있다. 이러한 차등이 나중에는 소액주주의 손해배상 소송의 대상으로 될 수 있다는 점을 상장주관사들이 문제제기한 것이다.

탄소배출권 제도도 문제다. 석탄화력을 주력으로 하는 남동-동서발전은 발전량의 일정량을 신재생에너지로 채워야 하고, 배출 가능한 탄소량도 확정된 상태다. 더 줄이려고 해도 발전사들은 온실가스배출을 스스로 줄일 수 있는 권한이 없다. 그렇다고 모자라는 만큼의 배출권을 구매하기도 어렵다. 물량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이는 발전회사 등 기업들이 ‘유사시’에 대비해 초기에 공급됐던 배출권을 ‘싸 쥐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배출권 거래실적 정산이 오는 6월로 예정돼 있어 그 때까지 배출권을 확보하는 데에 신경을 쓰고는 있지만, 거래량도 없고 가격만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배출권 가격은 2만 6000원대로 형성되고 있다.

한편 남동발전은 1월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이르면 3월 중에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동서발전은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등을 주관사로 선정해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