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워터, 물·에너지·식량 부족 해법 마련에 나서
케이워터, 물·에너지·식량 부족 해법 마련에 나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2.1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응, 자원안보 위한 넥서스(Nexus) 콘퍼런스 개최

[한국에너지신문] 케이워터(사장 이학수)는 기후변화와 자원안보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물-에너지-식량 넥서스(Nexus) 콘퍼런스’를 1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3층 에메랄드홀에서 개최한다.

넥서스(Nexus)란 여러 대상이 ‘상호연계’ 된 상태를 의미하며, ‘물-에너지-식량 넥서스’는 국민생활의 3대 필수자원을 서로 연계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정책과 기술을 말한다.

최근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급격한 도시인구 증가로 물, 에너지, 식량 등 필수자원 분배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으며, 각 자원의 ‘자급률’ 저하로 인한 자원안보 또한 이슈화되고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OECD회원국(경제협력개발기구) 중 물 스트레스 지수가 40%로 가장 높고, 식량 자급률은 50.2%로 가장 낮은 수준이다. 또한,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5.2%에 달해 자원안보 측면에서 위기 가능성이 있다.

케이워터 관계자는 ‘물-에너지-식량 넥서스’를 활용하면, 에너지의 여유가 있을 때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물을 생활 또는 농업용수로 전환할 수 있고, 반대로 생활·농업용수 여유분을 에너지 생산을 위한 물로 전환하는 등 잉여자원을 다른 자원으로 활용하는 통합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케이워터, UN식량농업기구(UNFAO) 등 관련기관과 국내외 산·학·연의 각계 전문가 120여 명이 참석해 ▲물-에너지-식량 넥서스 기술 개발과 정책개선의 필요성, ▲넥서스 기술을 활용한 미래 신성장동력 등을 논의한다.

이학수 케이워터 사장은 “기후변화와 도시인구 증가에 따른 자원안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물을 중심으로 자원관리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 및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며, “물-에너지-식량 넥서스 구축을 통해 자원위기를 극복하고, 관련기술 개발로 미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