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발전소' 에너지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나눔발전소' 에너지복지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2.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년간 나눔발전소를 통해 총 112,638만원 규모 복지기금 집행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나눔과평화가 설치한 태양광발전소인 ‘나눔발전소’를 통해 지난 8년간 11억원 규모의 복지사업을 이뤄냈다.

‘나눔발전소’사업은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이 함께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고 발생한 전력판매를 통해 국내외 빈곤층에 지원 및 후속 나눔발전소 설치에 활용하는 공익태양광발전소 사업이다.

비영리법인인 (사단법인)에너지나눔과평화(이하, 에너지평화)는 나눔발전소 운영을 통해 지난해 총 2억 5천 709만원의 복지기금을 집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2009년 첫 나눔발전소가 탄생한지 8년 만에, 누적 집행된 복지기금은 11억 2천 638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비영리기관이 직접 운영하는 환경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복지사업기금을 마련하고 공익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에너지평화는 2009년 국내 최초로 ‘나눔발전소 1호’를 설치한 이래 지속적인 확대로 현재 전국에 16기(총 4,976kW)의 나눔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나눔발전소는 시민, 지자체, 기업의 투자 및 기부 등을 통해 사업비의 일부를 조달하고, 에너지평화 주체의 금융기관 융자로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왔다.

에너지평화의 16기 나눔발전소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6,684가구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발전량에 해당하는 24,065,464kWh의 청정 전력을 생산해냈다. 이 사업을 통해 탄소저감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운영 순익으로 빈곤계층에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에너지 지원사업을 펼쳐 지난해 ‘The International Green Apple Awards'를 수상하며 세계적인 인정을 받은 바 있다.

▲ 지난해 베트남에도 '나눔발전소'가 설치됐다

특히, 총 16기(총4.976MW)의 나눔발전소 중, 송파구와의 MOU를 통해 설치된 4기(총1.4MW)는 ‘송파나눔발전소 운영협약’에 따라,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송파구 에너지빈곤층을 위해 총 102,200만원의 복지기금을 집행해왔다. 이에 송파구는 장기적인 에너지복지기반을 구축한 최초의 기초 지자체가 되었다. 이 성과가 이어져 송파구는 2009년 LiveCom Awards를 시작으로 2015년 UN 공공행정상 대상과 2016년 광저우 국제 도시혁신상 등 7개의 국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방정부와 비영리기관과의 협치를 통한 지속적인 환경 및 복지 정책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까지 나눔발전소 운영 순익으로 누적 집계된 복지기금 중 50%는 국내 복지사업에, 11%는 해외 지원사업에 사용됐다. 나머지 38%은 현재 송파구 ‘기후변화기금’에 적립되어 있는 상태로 향후, 국내 빈곤층 복지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에너지평화의 복지사업 중 에너지 복지사업은 효율화, 에너지비용, 에너지안전, 재생에너지 총 4개 분야에서 지원사업을 진행해 왔다. 아동청소년 복지사업은 아동 장학금 및 놀이지원과 청소년 취업 지원의 2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해외 지원사업은 대표적인 기후변화 취약국인 몽골과 베트남 2개 국가 내 빈곤아동에 교육물품을 지원하고, 전기미공급 기관 및 학교에 풍력태양광 병합형 발전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진행된 바 있다. 이를 통해 8개 기관 및 학교의 아동 약 800여명이 교육물품과 에너지공급 지원을 받았다.

김태호 에너지평화 사무총장은 “나눔발전소 사업은 비영리 민간단체가 태양광 사업을 통해 직접 창출한 수익으로 빈곤층 지원이라는 사회공익적 가치를 실현해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인 사례이다. 에너지평화는 본 사업을 통해 비영리기관 주체의 공익형 사업이 가능함을 스스로 입증해왔다. 이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공약집에 서울시가 ‘나눔발전소 사업’을 하겠다고 명시하기도 했다. 또한, 수원시, 성북구 등의 지자체를 비롯한 인천시 교육청 등 다수의 공공기관이 본 사업을 모방한 사업을 시도중이다. 해당 공공기관들이 우리 사업의 실효성과 가치를 충분히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정부와 공공기관이 민간사업 영역에까지 뛰어드는 건 자제해야한다”고 강조하며, “향후에도 ‘나눔발전소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