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에너지업계 협업 강화 ‘바람’
통신-에너지업계 협업 강화 ‘바람’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2.1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판매 위한 ‘발 담그기’ 시각도

[한국에너지신문] 통신업계가 전력업 및 관련업계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KT는 주유소협회와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전기안전공사와 전기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한전과 스마트 공장 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최근 들어 전기자동차나 전기안전분야에 대한 협업은 더욱 빈번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를 두고 통신업계가 전력판매서비스 사업 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이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같은 통신업계의 전력 관련 사업 강화는 정부의 전력 판매 서비스 사업 개방과 관련돼 있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공공기관 기능조정안을 발표하고, 한전의 전력 판매(소매) 분야를 단계적으로 민간에 개방해 경쟁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산자부는 전력 소매를 민간에 개방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구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지만, 장기적인 방안이 나온 상황에서 시기를 조절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하지만 경제와 산업정책이 실질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관련 사업에라도 발을 들여놓고 있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보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전력 판매 시장을 민간에 개방하면 인프라가 상당부분 구축된 통신업계 유리한 점이 있지 않겠느냐”면서도 “정부가 아직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지 못하고, 올해나 내년에 있을 대선 이후에나 관련 사업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