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안전성 제고한 배터리 선보인다
삼성SDI, 안전성 제고한 배터리 선보인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1.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노트7’ 사태는 전화위복 계기”…폴리머 배터리 수주 ‘반환점’ 돌았다

[한국에너지신문] 삼성SDI가 갤럭시노트7 배터리 이슈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활용했다. 올 들어 삼성SDI는 폴리머 배터리 수주가 오히려 증가해 경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환점’을 돌았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삼성SDI의 배터리는 삼성전자의 차기 모델에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삼성SDI에 폴리머 배터리 발주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삼성SDI의 1분기 폴리머 배터리 공급량은 갤노트7 이슈 이전보다도 대폭 신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SDI의 폴리머 배터리 공급량이 이처럼 증가세로 돌아선 것은 안전성과 품질에 대한 시장의 인식이 획기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삼성SDI는 지난해 9월 2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리콜 발표 직후, 천안사업장에 비상상황실을 꾸리고, ‘제품 안전성 혁신 태스크포스’를 설치했다. 여기에는 개발, 제조·기술, 품질·검증 등 3개 분과에 임직원 100여명을 투입한 역대 최대 규모였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모두 함께 모여 극복해 환골탈태할지 아니면 역사의 뒤안길로 스러져 갈지 우리의 각오에 달려있다”며 상황을 챙기면서 문제점을 분석해 나갔다. 

삼성SDI는 먼저 개발부문에서 안전성 관리항목을 확대했다. 갤노트7 이슈에서 문제점으로 발견됐던 극판 눌림 등의 현상을 근원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개발 단계의 세부 관리항목을 강화했다.

제조·기술부문에서는 전수 엑스레이(X-ray) 검사 프로세스를 추가했다. 기존 샘플링 방식이 아닌 모든 생산량에 대해 검사를 실시해 100만분의 1의 확률도 놓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품질·검증부문에서도 완제품에 대한 검증을 크게 강화했다. 샘플 수를 기존 대비 1000배 이상인 수만 셀 단위로 늘렸고, 아주 미세한 불량도 잡아낼 수 있도록 보다 가혹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갤럭시 노트7 발화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쌓인 기술적인 경험과 노하우로 보다 철저한 검증 환경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삼성SDI는 전부문에 안전성 관련 약 1500억 원의 투자를 진행했다. 개선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제3 기관에 의뢰해 개선 전과 후의 제품을 평가 받아 안전성이 개선됐다는 객관적인 검증결과를 확보했다.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삼성SDI는 고객사들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편,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최근 수주와 매출로 이어지는 턴 어라운드 신호를 보이고 있다. 안전성 혁신 활동을 통해 얻은 기술적인 경험과 자산이 품질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 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삼성SDI의 폴리머 배터리 판매량은 이미 작년 11월부터 갤노트7 이슈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갤노트7 이슈 이전보다도 대폭 신장할 전망이다. 더불어 제품 안전성 재점검 효과로 자동차 및 ESS 고객 수주활동도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삼성SDI는 앞으로 CEO 직속의 안전성 관리 센터를 신설해, 설계 공법, 제조 혁신을 지속해 제품 안전성 기술력을 배양하는 한편, 안전성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배터리 안전성 전부문을 통합해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조남성 사장은 신년사에서 “제품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업무 관행을 정착시켜 우리의 새로운 DNA로 각인시키자”고 말하며 올해 핵심 경영 키워드를 ‘제품 안전성’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