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관리 대책’ 발표에도 경유버스 증가
‘미세먼지관리 대책’ 발표에도 경유버스 증가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1.19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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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의무구매 제도화 등 대책 시급

천연가스차량협, 지난해 7월부터 4개월간 조사결과
경유버스 442대 늘고 CNG버스 352대 감소

[한국에너지신문] 지난해 정부는 '6.3 미세먼지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친환경차를 150만대까지 늘리고 이 보급에 3조를 투입하기로 발표했다.

하지만 대책 발표 이후에도 경유버스의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어 확실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는 18일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경유버스는 442대 증가한 반면, CNG 버스는 352대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 < 연차별 경유버스 및 CNG 버스 등록 추이>

특히, 준공영제 이외지역에서는 2015년에 경유버스가 598대가 증가했으며, 2016년 10월 기준으로 624대가 증가했다. 이는 준공영제 이외지역의 대·폐차 물량의 약 60%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경유버스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버스사업자 입장에서 CNG 버스보다는 경유버스 운행시 연료비 경제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국회는 작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통해 천연가스 유가보조금 지급 근거를 마련해 CNG 버스의 증가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제유가의 상승에 따라 천연가스의 상대적인 연료비의 경제성 확보가 예상됨에 따라, 경유버스의 증가 추이가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유버스로의 전환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준공영제 이외지역의 경우에는 시·도 조례제정을 통해 대중교통 부문의 친환경자동차 의무구매 제도화 추진으로 경유버스 보급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의 중론이다.

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부산광역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에 관한 조례, 대구광역시 대기환경개선 및 지원 조례 등과 같이 지자체들이 나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 고양시는 지난 15일 시에서 운행 중인 경유버스 111대를 CNG버스로 교체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비 등 1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시내버스 등 운수업체가 경유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할 때 차량 1대당 대형은 1200만원, 중형은 700만원을 보조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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