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충전소, 자체 정밀안전진단으로도 충분”
“LPG충전소, 자체 정밀안전진단으로도 충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7.01.1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현행 검사 점검제도 정밀화…사고 충전소 등이 먼저 시행하는 방안 고려해야

[한국에너지신문] 도심지역에 위치해 15년이 경과한 1000톤 미만의 LPG충전소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실시 등 규제 강화에 대해 LPG업계가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신규 규제 방안을 내놓고 규제 필요성을 적시한 자료도 내놓은 상태다. 산자부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10년간 14건의 LPG충전시설 사고 현황을 분석하고, 1996년부터 2001년 사고 건수도 25건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LPG업계 관계자는 “충전소의 사고는 빈도가 낮으며, 이는 현행 안전관리의 효과를 반증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자 한다면 현행 검사와 점검 제도를 정밀화하고, 제도화하는 등의 보완방안을 쓰면 될 것”이라며 “사고가 발생한 충전소나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희망하는 충전소부터 시행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는 취급 부주의 등 인적 오류의 방지를 위해 안전교육 강화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충전소 사고의 확률은 낮지만, 위험이 커 정밀 안전진단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업계는 저장탱크 등의 시설은 5년마다 개방검사, 15년 이상 매몰 저장탱크는 굴착 외면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수입사와 정유사가 1년에 1회 이상 전문업체에서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자체 안전관리 규정에 따라 1일 1회 시설 점검이 이뤄져 안전확보는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LPG업계 관계자는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충전소 정밀안전진단을 하는 사례는 없다”며 “저장탱크가 아닌 충전시설을 3명이 3일간 진단하면 안전 확보의 효과는 몰라도 엔지니어링 기술 대가를 올리는 효과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