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 업계와 석회석 활용기술 공동 개발
광물자원공사, 업계와 석회석 활용기술 공동 개발
  • 김승태 기자
  • 승인 2016.12.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한국광물자원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석회석 공동연구 협약 체결식에서 김재성 석회석사업협동조합 이사장(좌측부터)과 김영민 사장, 이상훈 대한광업협동조합 이사장, 임재현 비금속광물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가 국내 매장량이 가장 많은 석회석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관련 업계와 손잡고 공동 기술개발에 나선다.

광물공사는 대한광업협동조합(이사장 이상훈)·한국석회석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재성)·한국비금속광물사업협동조합(이사장 임재현) 등 3개 조합과 업무협약을 맺고 석회석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연구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석회석의 부가가치 향상 연구는 2015년 수립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제2차 광업기본계획의 전략과제중 하나로 관련제품으로는 산성토양 치유용 제품개발, 위생용 기저귀, 생리대용 통기성 필름, 내화 피복재 상용화 개발, 석회석 기반 친환경 건축재료 등이 있다.

하지만 투자자본 회수기간이 길고 제품의 소량 다품종이란 이유로 대기업이 투자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광물자원개발의 육성을 위해 비금속 광물 중 매장량의 83%이상을 차지하는 석회석의 활용 가치를 높이고 다변화가 절대 필요한 상황이라고 광물공사는 전했다.

김영민 광물자원공사 사장은 “국내 광업이 수요자 시장 및 수요처의 한계로 업체 간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며 “이번 광업조합과의 공동연구가 신(新)수요시장의 창출로 이어져 국내광업이 침체기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