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농촌에 태양광 발전소 1만호 보급
2020년까지 농촌에 태양광 발전소 1만호 보급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6.12.2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농가소득 증진·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동시 달성
▲ 정운천 의원(좌측 첫번째),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좌측 두번째),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우측 두번쨰),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우측 첫번째) 등이 업무협약을 맺은 후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앞으로 2020년까지 농촌 가구 1만호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보급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3일 우태희 2차관, 정운천 국회의원, 에너지공단 이사장, 농협중앙회 회장, 신재생기업 및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 태양광 사업 활성화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농촌태양광 보급 확대방안에 대한 발표, 농협중앙회와 한국에너지공단의 업무협약(MOU) 등이 진행됐다.

정부의 이번 정책은 농민이 참여하는 태양광 사업을 활성화해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고 동시에 농가소득 증대를 꾀한다는 취지다.

그동안 보급된 태양광 설비 중 63%가 농촌에 설치되는 등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주로 외지 기업이나 개인 주도로 추진된 반면, 농민들은 정보 부족, 지원체계 미비 등으로 직접 참여하지 못해 오히려 농민들이 개발반대의 주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정부는 농촌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설립의 주체가 농민이 되도록 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상향,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농민들의 태양광 설치 사업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정책의 지원을 맡은 농협과 한국에너지공단은 협업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부터, 시공사 선정, 전력판매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농민 10인이 유휴경작지에 1MW 규모의 태양광사업을 추진하면, 1인당 연간 1080만원정도의 순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주요 사례와 농촌 태양광 사업 수익구조 분석, 사업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