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에너지ㆍ스마트공장' 확산사업 본격화된다
'클린에너지ㆍ스마트공장' 확산사업 본격화된다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6.12.1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공단, 전국 5대 권역 산업단지 순회 'ESS 활용 설명회' 개최
▲ 19일(월) 울산 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산업단지 대상 권역별 ESS 활용 설명회'에서 울산지역 에너지대소비 사업장 관계자들이 참석해 설명을 듣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활용한 ‘클린에너지ㆍ스마트공장’ 건설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공장 및 상업시설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시 전기 요금할인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발표 이후 ESS와 공장에너지경영시스템(FEMS) 등을 설치하는 등 스마트공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산업단지 대상 권역별 에너지저장장치 활용 설명회'를 개최하기 위해 19일 울산 상공회의소를 찾았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산업단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ESS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및 전기요금 할인, ESS 저장전력의 거래제도 등 정부 정책과 에너지신산업 기반구축, 금융지원 등 ESS 관련정책 및 지원제도를 소개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에서 진행하는 'ESS 활용 촉진 요금제’가 소개됐다. 이 요금제는 ESS를 활용해 전력피크를 절감했을 경우 2019년까지 기본요금 할인을 최대 3배 확대 적용하고, 경부하 시간대인 23시에서 다음날 9시에 ESS 충전시 전기요금 할인을 현행 10%에서 50%로 대폭 상향하는 제도이다.

아울러 ESS 설치 우수사례를 공유해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 방법과 실제 소비 에너지데이터를 제시해 공장 내 ESS 도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를 대상으로 ESS 및 FEMS 구축 수요조사를 실시해 스마트공장 도입 수요를 확인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업계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에너지공단은 ESS 및 FEMS 분야의 전문성을 토대로 정부 정책을 밀착 지원하며, 클린에너지 및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