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젖KDN, 국산 소규모 배전선로 자동화 시스템 준공
한젖KDN, 국산 소규모 배전선로 자동화 시스템 준공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이 순수 국내기술로 만들어 한전에 납품한 ‘소규모 배전선로 자동화시스템’이 지난 5월2일 강릉지사를 시작으로 준공시연회에 들어갔다.
산업용PC를 이용해 배전선로에 설치된 개폐장치를 원격에서 자동으로 제어, 감시, 계측하는 이 시스템은 종합적인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스템통합, 설치, 연동시험에 이르기까지 KDN이 전담구축했으며 멀티 프로토콜 및 다양한 유무선 통신망을 이용해 운전이 가능한 복합시스템으로 설계됐다.
또한 가공가스개폐기의 제어케이블과 핀배열 및 장치간 상호 인터페이스를 표준화시키는 등 자동화시스템의 품질을 한 단계 향상시켜 제작됐다.
특히 한전KDN은 이 시스템이 국제적인 시험규격을 적용한 순수 국내기술임을 자랑하고 있다.
한전KDN의 한 관계자는 “한전 사업소별로 시스템이 설치됨에 따라 원거리 및 교통혼잡지역의 개폐 조작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정전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하고 “향후 중대규모시스템의 확대시행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또 “신뢰도 높은 시스템을 납품 설치함으로써 배전선로의 효율적인 운전 및 일반 국민에게 안정되고 품질 좋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올해 광통신망 및 TRS망을 우선 적용하고 주장치를 중규모급 적용에 대비해 기능을 향상시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