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책연대, 공기업 기능조정 의문제기
에너지정책연대, 공기업 기능조정 의문제기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6.11.0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공기업 공공성 확보 방향으로 정책 수정 요구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정책연대가 공기업 기능조정의 과정과 상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에너지공기업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8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지난 6월 14일 기능조정을 빙자한 에너지공기업 시장화 정책 역시 결국 ‘최순실’의 작품이었다는 것에 국민들과 더불어 에너지공기업 노동조합원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너지정책연대는 에너지산업 노동조합 및 에너지 관련 단체와의 교류와 연대의 틀을 구축하여 에너지 공공성 강화와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이에 필요한 에너지정책 역량을 강화목적으로 에너지 기관 33개사가 연합한 단체다. 총 조합원은 4만명이상이다.

에너지정책연대의 의장은 신동진 전국전력노조 위원장과 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노조 위원장으로 공동수행예정이다. 연대에는 6월에 발표된 에너지공기업기능조정 대상기관인 광물자원공사노조, 전력노조, 한국수력원자력노조 등이 포함됐으며 특히 한국지역난방기술노조는 투기성 사모펀드사로의 매각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여기에 참여해 정부의 일방적인 에너지기능조정에 제동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연대는 “기재부는 관련 주무부처인 산업부의 의견도 무시한 채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을 밀어부쳤다”며 “정부는 최순실의 사주를 받아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이라는 우회 민영화를 통해 국민의 재산을 거대 자본에 팔아 넘기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 측은 “이 땅의 노동자이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비정상적으로 추진되어 온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을 즉각 폐기하고, 진정 국민을 위하고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정책으로 새롭게 수립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너지정책연대에는 전국전력노조, 한국수력원자력노조, 한국중부발전노조, 한국서부발전노조, 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 한국광해관리공단노조, 한국남부발전노조, 한국남동발전노조, 한국전력기술노조, 한국원자력원료노조, 한국전기안전공사노조, 한국지역난방공사노조, 한국가스안전공사노조, 한국에너지공단노조, 한전KPS노조, 인천공항에너지노조, 대한송유관공사노조, 석유공사노조, 안산도시개발공사노조, 서울도시가스노조, 대륜E&S노조, 한국승강기안전공단노조, DS파워노조, 한국지역난방기술노조, 별내에너지노조, 코센노조, 일진파워노조, SH집단에너지 노조, 예스코 노조, GS파워노조, 한국환경관리공단노조 등이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