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크론한텍, 일본에서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추진
웰크론한텍, 일본에서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추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11.05 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질계 연료 활용한 차세대 친환경 발전방식으로 일본 규슈지역 전력공급 목표
▲ 웰크론한텍이 특수목적법인(SPC) 이마리그린파워를 설립하고 일본 규슈에서 바이오매스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전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웰크론한텍이 특수목적법인(SPC) 이마리그린파워를 설립하고 일본 규슈에서 바이오매스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전했다.

웰크론한텍은 이마리그린파워를 통해 일본 규슈 사가현의 이마리시 나나츠지마 공업단지 내에 23MW급 바이오매스발전소 2기를 건설하고 2019년 9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20년으로, 연간 약 36만M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생산된 전력은 규슈전력 주식회사를 통해 규슈지역에 공급한다.

이마리그린파워 바이오매스발전소는 팜야자 껍질(PKS)을 주연료로 태워 발생하는 고온의 열을 수관식보일러로 보내 고압의 증기를 생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증기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마리그린파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일본에서의 전력판매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추가적인 프로젝트 개발과 영업확대를 통해 웰크론한텍의 신성장 동력으로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정부는 2010년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현재 18%에 불과한 에너지 자급률을 두 배로 끌어올리고, 탄소배출을 하지 않는 원자력 발전과 재생에너지의 발전비율을 현재 34%에서 70%까지 확대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재생가능에너지원을 이용해 발전된 전기를 국가가 정한 가격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전력회사가 전량 매입하는 것을 법을 통해 의무화하고 있으며, 이마리발전소와 같이 바이오매스 발전을 통해 발생한 에너지의 의무 조달기간은 20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