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스마트 에너지 협력 프로그램’ 협정 체결
카이스트, ‘스마트 에너지 협력 프로그램’ 협정 체결
  • 유광균 기자
  • 승인 2016.10.1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타리카 국영회사 ICE와 글로벌 기술사업화 관련 협졍 체결
▲ 카이스트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는 13일 코스타리카 전력통신국영기업 ICE와 스마트 에너지 협력 프로그램을 위한 포괄적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카이스트(KAIST, 총장 강성모)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는 13일 코스타리카 전력통신국영기업 ICE와 스마트 에너지 협력 프로그램을 위한 포괄적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코스타리카 ‘스마트 에너지 협력 프로그램’은 코스타리카 차세대 에너지 기술 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KAIST와 코스타리카 전력통신 국영회사 ICE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주요 분야로 전기차 충전 시스템, 스마트 마이크로 그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등 5가지 핵심 분야를 선정해 진행하고 있다.

협정 체결에는 11일부터 한국을 공식 방문하고 있는 루이스 기예르모 솔리스 코스타리카 대통령, 마르셀로 젠킨스 코르나스 과학기술부 장관, 루이스 파체코 모르간 ICE  부회장, 강성모 KAIST 총장, 최문기 전 미래부장관, 최두환 포스코ICT 사장 등이 참석했다.

KAIST는 한국 에너지 관련 기업의 코스타리카 진출 및 사업 계약 추진을 통한 시장 선점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코스타리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위해 KAIST, ICE, 포스코 ICT 3자간의 협약도 함께 체결했다.

코스타리카는 전체 전력량의 70%를 수력으로 생산하고 그 외 전력 생산량의 98%를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하는 에너지 청정 국가다.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국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솔리스 코르타리카 대통령은 “이번 협정 체결은 한·코스타리카 스마트 에너지 기술의 상호 교류와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