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전면 재조정 필요”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전면 재조정 필요”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10.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의원, “변동 요인 미반영…수급 위기 가능성”

[한국에너지신문]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청주 상당·사진)은 2015년부터 2029년에 해당하는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최근의 전력 수요·공급 추가 변동 요인이 반영되지 않아 2029년에는 전력 예비율 2.6% 수준의 전력 수급 위기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우택 의원은 2029년까지 평균기온이 0.7℃ 상승한다는 기상청의 추계에 따른 전력 수요 초과, 현재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인 우리나라 가정용 전력 소비 증가,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 등 제7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추가 수요를 고려하면 2029년 최대 수요 전력은 기존 계획 대비 7.6% 큰 폭으로 증가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세먼지 특별 대책에 따른 노후 석탄화력 폐쇄 및 신규 화력 발전의 승인 보류로 계획 대비 전력 공급 설비 용량이 축소된다. 이를 비롯해 현재 계획 중인 원전들도 승인 차질 등을 이유로 2029년까지 상업운전이 어려울 경우 국가 전력 설비 용량은 기존 계획 대비 9.2%까지 대폭 축소될 것으로 정 의원은 예상했다.

정우택 의원은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로부터 전력공급이 불가능한 독립적인 전력망을 가지고 있어 현재 기본 계획 기준인 22% 이상 높은 수준의 전력예비율 확보가 필요하다”면서 “계획 수립 당시 감안하지 못한 전력 수요·공급 변동 요인들을 반영하는 등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전면 재조정, 보완해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