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기후변화협정, 11월 4일부터 발효
파리기후변화협정, 11월 4일부터 발효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10.0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발효요건 '배출량 55% 55개국 비준' 충족 확인

[한국에너지신문]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된 기후변화협정이 주요국 의회의 비준에 따라 다음달 4일후터 공식 발효된다.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은 5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73개국이 파리기후변화협정을 비준했다”면서 “30일 이내에 발효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변화협정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55%를 책임지는 최소 55개국이 비준해야 발효한다는 요건을 두고 체결됐다.

발효 조건이 갖춰진 파리 기후변화협정은 올해 11월 4일부터 공식적으로 효력을 지니게 됐다.

협정에 참여한 195개국 가운데 비준을 마친 곳은 73개국으로 이들 국가가 지구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책임지는 부분은 56.87%로 집계됐다.

유엔 대변인 파르한 하크는 “오스트리아, 볼리비아, 캐나다, 프랑스, 독일, 헝가리, 네팔 등 10개국이 이날 비준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협정의 195개 당사국은 작년 파리에서 합의문에 서명했고 이후 국내 의회의 승인 절차를 밟아왔다. 파리 기후변화협정은 1997년 체결된 교토의정서를 대체해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변화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전 지구적인 약속으로 평가를 받았다.

파리협정은 각국이 목표치를 설정해 검증해가면서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섭씨 2도보다 훨씬 작게 제한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협정은 기존 기후변화협정인 교토의정서가 그나마 미국도 빠진 상태에서 일부 국가들에만 구속력을 가졌던 것과 달리 195개 협정 당사국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다음 달 협정 발효가 확정된 데 대해 “지구의 전환점이 되는 날로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세계자원연구원(WRI)의 데이비드 워스코우 국제기후국장은 “기후 변화에 대해 지구 공동의 행동을 취한 중대한 날임이 분명하다”며 “예상치보다 훨씬 빨랐다는 점에서 협정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 협정의 발효 뒤인 다음 달 7일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회의도 주목을 받고 있다. 모로코의 아지즈 메코아르 다자협상 대표는 “작년에 역사적 의미가 컸는데 올해 회의는 그 의미가 한층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지구과학을 연구하는 마이클 오펜하이머 교수는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이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파리협정의 목표를 달성해 위험한 기후변화를 피하기 위한 난제가 산적했다”며 “지금부터 노력을 집중하지 않으면 참사를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