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에 스마트 에너지자립 아파트 조성
경기도, 고양시에 스마트 에너지자립 아파트 조성
  • 유광균 기자
  • 승인 2016.10.0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기반 에너지관리기기, 태양광, LED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

[한국에너지신문] 전기‧난방 등 에너지 사용패턴과 예상요금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에너지자립 아파트’가 경기도 고양에 조성된다.

경기도(도지사 남경필)는 오는 11월까지 고양시 동산마을 호반베르디움 21,22단지 1000세대를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에너지 생산·효율화 개념을 융합한 ‘스마트 에너지자립 아파트’를 조성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경기도 에너지센터가 이지스엔터프라이즈 외 2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한국에너지공단의 ‘ICT기반 ESCO 사업’공모과제에 응모해 선정됨으로써 시행하게 됐다.

▲ 스마트 에너지자립 아파트 조성

자립아파트에는 먼저 ICT 기술을 접목해 각 세대에서 전력‧난방 등 에너지 사용패턴을 실시간으로 확인·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미터기’를 지원한다. 세대별 LED 조명과 스마트플러그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한다.

기존에는 세대별 에너지 소비규모를 한 달 후 고지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 스마트미터기를 설치하면, 전기와 난방의 사용량과 예상요금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또, 전력생산이 가능한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기’ 설치희망 세대에 대해 60만원을 지원한다. 공용부(어린이집‧노인정 건물)에 대해서는 고양시가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보조한다.

아울러, LED 교체 비용을 별도의 소비자 부담 없이 민간자본을 투입하고 투자금은 전기 절감액으로 상환하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 ESCO의 투자모델을 활용해 초기비용부담을 줄이고 절감된 전력요금으로 설비비를 상환하는 방식의 ‘지하주차창 및 세대용 LED’ 교체도 추진한다.

공정식 경기도 에너지과장은 “사업시행에 따른 에너지 절감현황 데이터는 향후 에너지절약 단지 사업 등에 활용될 예정”이라며 “내년에도 ICT 융복합 에너지절약 사업을 발전‧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