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소형터널 굴착장비 성능검증센터 구축
전력연구원, 소형터널 굴착장비 성능검증센터 구축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9.30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단면 터널굴착 장비 성능검증…시공능력 향상 기여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은 전력수송용 터널식 전력구 설계 및 시공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공동으로 ‘소단면 자동 터널 굴착장비(TBM) 실대형 성능검증 시설’ 구축에 착수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력설비의 지중화사업이 매년 확대되고 있어 도심지 전력구 건설시 지반조사를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싱크홀, 단층, 파쇄대 등 예기치 못한 이상영역의 출현으로 건설 공기 지연이나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터널 굴착장비 선단 몸통 부분 굴진성능 검증 실험.

또한, 기존 현장에 배치되는 굴착장비는 추력, 굴진율, 회전속도 등 실제 굴진성능이 스펙과는 다른 상황이어서 설계의도에 미치지 못하는 시공 결과를 초래하고 있어 성능검증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터널굴착장비(Tunnel Boring Machine)는 무진동 무발파로 자동화된 터널굴착장비로 작업시 낙반이 적고 안전성이 높으며, 정확한 원형단면 절취가 가능하고 굴착속도가 빠르다. 반면에 굴착단면 변경이 곤란하고 지질에 따라 적용에 제한 등이 있다.

이번에 구축하는 ‘소단면 자동터널굴착장비 실대형 성능검증시설’은 토사 및 암반지반에 대한 단층대, 복합지층 등의 현장조건을 시설내에 구축해 실제 직경 3.5m 이하의 소단면 자동터널굴착장비에 대해 현장 지반조건에 따른 굴진율 성능 및 장비의 시공성능을 검증 가능하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 소단면 자동 터널 굴착장비 실대형 성능검증실험을 위한 지하시설 구조도.

실제 전력지중화 터널굴착 시공에 사용되는 장비의 성능검증을 통한 시공능력 향상 및 중고 터널굴착장비의 성능검증을 통한 재사용율을 높여 터널 시공시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전력연구원과 한국과학기술원은 2018년까지 ‘소단면 자동터널굴착장비 실대형 성능검증시설’을 한국과기원 구내에 구축해 소단면장비와 터널 관련 기술개발의 검증을 통한 도심지 소단면 터널식 공동구 건설의 핵심기술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김동섭 원장은 “소단면 장비 실대형 성능검증시설을 개방형 연구개발 플랫폼으로 활용해 전력관련 신기술개발과 서비스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조사, 학계 및 연구계에 개방하고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