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홍합 접착단백질 대량생산 기술 개발
세계 최초 홍합 접착단백질 대량생산 기술 개발
  • 유광균 기자
  • 승인 2016.09.3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처글루텍', 해수부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기술 개발한 연구진이 창업에 나선 첫 사례
▲ 홍합 접착단백질 원천소재 및 세계 최초 홍합 접착단백질의 대량생산 기술은 해당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지에 다수 게재했다. 최근에는 포스코 아이디어마켓 플레이스 최우수상,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30일 연구개발을 직접 지원한 홍합 기반 생체접착제 기술로 탄생한 첫 벤처기업인 ‘네이처글루텍’ 준공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김영석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포스텍 총장, 포스코, 의료계, 학계 및 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해수부는 국정과제로 해양바이오 등 해양신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바이오 신소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수산생명공학 분야의 연구개발에 1999년부터 약 2천억 원을 투자했으며 해양바이오 신소재 개발의 대표 사례인 ‘홍합 기반 생체접착제’ 연구에는 2002년부터 2019년까지 46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독자개발에 성공해 창업한 네이처글루텍 차형준 교수 연구진은 홍합 접착단백질 원천소재 및 세계 최초 홍합 접착단백질 대량생산 기술 개발 등의 연구 성과를 해당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지에 다수 게재했다.

이번 기술은 우수한 생체적합성, 수중에서의 높은 접착력, 대량생산을 통한 경제성 확보 등으로 기존 생체접착제 및 봉합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할 경우 연간 140억 달러(한화 15조원)에 이르는 세계 의료봉합‧접합 시장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석 장관은 “네이처글루텍의 창업은 우리 해양생명공학의 우수한 기술력과 미래 신산업으로서의 해양바이오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다”라며 “제2, 제3의 해양바이오 벤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크게 번창하여 멋진 성공사례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국정과제인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바이오 신소재 개발에 1,300여억 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