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 LPG차량, 구입자격 제한에 수요도 ‘시들’
‘저공해’ LPG차량, 구입자격 제한에 수요도 ‘시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9.20 16: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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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선진국선 보급 늘리는데 우리만 뒷걸음…원인은

택시·공공기관용 등 제한일반인 7인승 이상만 구입 가능
정부 친환경차 범위서도 누락…국회, 관련법 개정안 발의도
업계 “보조금 등 장려책 필요”

[한국에너지신문] 공해가 적게 유발되는 연료로 알려진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LPG 차량은 지난 8월 말 현재 220만 1278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8월보다도 무려 8만 4821대가 줄어든 것. 같은 기간 휘발유 차량은 972만 7445대에서 1000만 4113대로 27만 6668대, 경유차량은 837만 8425대로 63만 5658대가 늘어났다.

그러나 이른바 브리지 연료(Bridge Fuel)로 불리는 가연성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LPG이외에 압축천연가스(CNG) 차량도 같은 기간 3만 9984대에서 2만 9204대로 줄어들었다. 그나마 넉 대 있던 액화천연가스 차량은 올해 한 대가 줄어들었다.

하이브리드차량에서도 비슷한 분위기는 여전하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2015년 8월 14만 3525대를 기록했다가 올해 8월에는 19만 5723대로 급증했다. 경유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123대에서 124대로 1대 늘었다.

반면 LPG를 사용하는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은 2015년 8월 1만 8263대에서 2016년 8월 1만 8092대로 줄어들었다. CNG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84대에서 174대로 늘어난 것이 오히려 다행이다.

LPG 차량이 줄어드는 가장 큰 이유로 꼽히는 것은 사용자 규제로 수요가 제한된다는 점이다. LPG 차량 가운데 하이브리드카와 경차를 제외한 승용차는 일반인의 구매가 금지돼 있다. 택시와 렌터카, 공공기관 차량 외에는 장애인·국가유공자(가족)만 이용할 수 있다. 승합차 가운데서도 7인승 이상만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다.

업계는 친환경 연료인 LPG의 사용 장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지난해 7월 국산 차 133종의 배출가스 등급을 산정했다. 이 결과를 보면 LPG 차량의 평균 등급은 1.86, 휘발유 차량은 2.51, 경유 차량은 2.77이었다. 배출가스 등급은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오염물질의 양이 적다. LPG 차량은 특히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경유차의 30분의 1에 불과했다.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배출량도 휘발유와 경유차보다 상당폭 낮은 수준이었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내놓은 미세먼지 줄이기 대책에서는 LPG 차량의 사용 제한 관련 대책이 누락돼 논란을 빚기도 했다. 노후 경유차의 폐차를 유도하는 등 경유차 관리를 강화하고, 2020년까지 신차 판매의 30%를 친환경차로 만들겠다는 정책이었다. 대책 가운데 정부가 지정한 친환경차량에는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자동차, 클린디젤 자동차 등이 들어 있다.

이에 비해 선진국들은 대기오염 문제를 풀기 위해 경유차를 강력히 규제하면서 LPG를 대체 청정연료로 지정해 여러 지원책을 써가며 LPG 차량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LPG 등을 연료로 사용하면 소비세를 갤런당 50센트 깎아준다. 또, 디젤 통학버스를 LPG 버스로 전환하면 보조금을 준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상당수 유럽 국가들은 LPG를 대체연료로 지정해 유류세를 낮춰주고 ‘차량통행 제한지역’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호주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휘발유차나 경유차를 LPG차로 개조하면 2000 호주달러를, LPG차를 사면 1000 호주달러를 보조금으로 줬다. 이에 힘입어 세계 LPG 자동차 보급량은 2000년대 들어 매년 늘고 있다.

세계적 추세에 따라 현재 국회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클린디젤을 제외하고 LPG를 새롭게 포함하는 개정안이 발의돼 있다. 또한 내년부터는 사용한 지 5년이 지난 LPG차량은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차량 정책에 차량 배기가스 문제를 완화할 현실적인 대안인 동시에 충전소 등 유통망이 잘 구축돼 있는 LPG가 빠져 있다”며 “상용화단계에 아직 미치지 못하는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친환경성에 의문이 있는 클린디젤이 들어 갔다는 점을 볼 때 정부의 친환경차 대책은 현실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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