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주도형 태양광발전사업 확산 토론회, 국회서 열려
농민 주도형 태양광발전사업 확산 토론회, 국회서 열려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8.31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천 새누리 의원 등 100여명 참여...주제발표와 토론회 가져
▲ 정운천 새누리당 의원(전북 을)이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이 주최힌 농민 주도형 태양광사업 모델(농가발전소) 및 확산 방안 토론회가 지난 30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한국에너지신문] 농어촌 지역 태양광산업 발전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주도하는 태양광발전 사업을 논의하는 ‘농민 주도형 태양광발전 사업 모델(농가발전소) 및 확산을 위한 토론회’가 30일 국회의원 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정운천 새누리당 의원(전북 을)이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 최창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정책실장, 이진광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장 등 정부 및 정치권 인사들은 물론 산업계·학계 관계자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에 참여했다.

정 의원은 인사말에서 “과거에 농림부 장관을 지냈고 현재는 산업자원부에서 농촌을 위한 일을 찾고 있다”며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이유를 설명했다.

정 의원은 “우리나라에 신재생에너지가 확산되고 있는데 연관 업종이 농업이다”며 “현재 농촌의 미래세대를 위한 마땅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산업자원위에서 태양광산업을 농촌의 주력 산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은 ‘농민 주도형 태양광발전 사업 확산 방안’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이 소장은 “2012년 이후 전국의 태양광발전소 1만 7천900여개 중 100kW급 태양광발전소가 1만 5000여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발표해 국내 농어촌 지역에 가장 적합한 태양광사업 모델은 100kW 미만급 태양광발전소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독일, 덴마크 등 유럽 지역처럼 농민들이 주도하는 태양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가 지자체간 협력을 강화하고 농민들이 협동조합을 결성해 태양광사업 관련 지분을 출자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창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정책실장은 농민주도형 태양광사업을 위한 제언으로 주민수용성 문제가 시급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실장은 “외지인들이 사업을 주도하다보니 농민들이 정서적으로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다”며 “농민들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전력거래소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중심이 돼 운영하는 지역별 창업스쿨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광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장은 발표자로 나서 “태양광발전사업 현장에 가보니 사업 용지가 부족하고 주민수용성과 농민중심의 투자플랫폼을 개발해야 하는 등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과장은 태양광발전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이 발전 사업은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대박을 쫓기보다는 안정적 수입원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정부 차원에서도 태양광발전시장의 REC가격의 변동 조절 장치를 마련하고 일본과 같이 농업과 태양광발전 사업을 접목하는 시도가 업계 자체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진우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부회장, 이봉락 한국태양광산업협회 부회장, 정운택, 조배숙, 이채희, 김선동, 성일종, 추경호 의원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 및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 주요인사 100여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