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중심 에너지저장장치 확산 본격 시동
민간 중심 에너지저장장치 확산 본격 시동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8.29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ESS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차세대 수출상품화에 힘
▲ 에너지저장장치(ESS)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이 서울 코엑스에서 나승식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과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등 산학연관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에너지저장장치 융합 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정부와 관련업계가 역량을 결집해 에너지 신산업의 주춧돌인 에너지저장장치를 차세대 수출상품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에너지저장장치는 전기를 대용량으로 저장했다가 원하는 시간에 방전함으로써, 전력산업의 체계를 바꾸는 에너지신산업의 기반재다.

전력주파수 평탄화를 통한 전력품질 제고, 풍력 등 신재생발전의 효율성 제고, 밤에 생산된 전력을 낮의 전력피크 시간에 사용해 최대 전력수요를 감소하고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에너지저장장치의 다양한 기능과 효용에 따라 에너지저장장치 세계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해 20년에는 현재 10배 수준인 약 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기업이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2013년부터로, 정부는 에너지저장장치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공공부분을 중심으로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시장창출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의 주파수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 131MWh를 구축하고,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사업을 통해 54개소에 전력피크저감용 에너지저장장치 55MWh를 설치하는 등 공공수요 창출을 통한 초기시장 형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에너지저장장치 활용 촉진을 위해 비상전원용으로 에너지저장장치를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마련하고, 일정규모 이상 공공기관에 에너지저장장치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에너지저장장치 저장전력을 전력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개선을 통한 신규서비스 및 시장 창출하고 있다.

그동안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에 힘입어 전력망, 신재생, 피크저감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에너지저장장치 설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국내시장 규모는 금년 7월에 전년의 약 70%인 1500억원으로 확대되고 올해 말에는 3000억원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도 올해 7월에 전년 수출액의 약 96%인 1억 79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올해 말에는 전년의 약 2배 수준인 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에너지저장장치 산업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그간 공공부분 주도의 초기 시장창출에서 나아가 민간중심의 본격적인 시장 확산 필요성이 대두됐고, 이를 주도하기 위해 정부와 에너지저장장치 관련기업·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를 결성하게 된 것이다.

특히, 에너지저장장치는 배터리, 전력변환장치, 시스템통합, 에너지관리시스템, 서비스사업, 전력공급, 발전, 건축 및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기업이 관련된 대표적인 융합산업으로 관련 기업간의 협업과 시너지 창출이 산업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협의체에는 부품업체, 서비스업체, 금융기관, 한전, 발전사, 산업단지, 연구기관 등 에너지저장장치 산업생태계를 이루는 모든 대중소기업과 기관이 참여했다.

‘에너지저장장치 융합얼라이언스’는 융합분과, 글로벌분과, 기술분과, 표준분과 4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매월 분과 모임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저장장치 융합모델 개발, 금융과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 서비스 사업 발굴, 우수사례 도출 및 확산, 관련 제도개선 및 정책대안 마련, 기업·기관간 협업 및 대중소 해외동반 진출 확대 등을 추진한다.

또한,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 핵심기술 및 국내외 실증, 에너지저장장치 안전․성능시험기준 마련, 국제표준선점을 위한 표준활동 등 전개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협의체가 출범함에 따라, 에너지저장장치를 통해 에너지산업을 변화시키고 에너지저장장치를 차세대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에너지저장장치 확산형 요금제를 10년으로 대폭 연장하고, 풍력 연계시에만 부여됐던 신재생 에너지 인증(REC)가중치를 태양광에 에너지저장장치를 연계시킨 경우에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허용되지 않았던 에너지저장장치 저장전력의 민간판매도 허용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개별공장, 건물별로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한 곳에 대형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해 주변 공장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가 창출될 수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담아놓을 수 없었던 에너지를 저장해 가정, 공장, 전력망 등에서 활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는 에너지 혁명을 가져올 변화의 핵심”이라며, “이번 협의체 결성을 계기로 민간중심의 확산이 본격화되어 에너지저장장치가 우리 에너지산업의 혁신을 촉발하고 나아가 새로운 수출산업으로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